통장 개설절차 강화… 범죄피해사례 홍보 캠페인
실시간 모니터링 등 업무 개선·전담팀 신설 운영

▲ 경북우정청은 18일 대구·경북지역 30개 총괄우체국과 함께 대포통장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대포통장 범죄 수법과 악용에 따른 피해사례 등을 홍보하는 캠페인을 실시했다.

대구·경북지역 우체국이 `대포통장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18일 경북지방우정청(청장 홍만표)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기관 대포통장 피해 건수는 모두 2만여건에 달하고 피해액도 1천400억 원에 육박함에 따라 `대포통장 근절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대구·경북지역 우체국이 모두 나서 대포통장 악용 원천 차단에 나섰다.

이날 경북지방우정청과 대구·경북지역 30개 총괄우체국에서도 `대포통장과의 전쟁` 선포식을 갖고 대포통장의 범죄 수법과 악용에 따른 피해 사례 홍보를 위해 캠페인을 펼쳤다.

실제 금융감독원의 대포통장 피해구제 접수현황에 따르면 지난 2012년 2만16건이던 피해건수는 지난 2013년 2만1천464건으로 늘었고 올 상반기만 1만1천82건이 접수돼 피해액도 지난 2012년 1천165억원, 2013년 1천382억 원, 올 상반기 872억원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포통장으로 악용된 계좌의 90%는 통장개설 후 15일 이내가 대부분이며 3일 이내 61.1%, 30일 이내 93% 등의 순이며 발급자는 내국인(법인 포함)이 99.7.%, 연령은 30~50대가 73.8% 등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경북지방우정청은 대포통장 사전 방지를 위해 우체국 통장개설 절차를 강화한다.

계좌 개설 목적이 불명확한 경우나 의심거래자 유형(10개 유형 90개 항목, 금감원)은 통장개설이 금지된다. 또 제삼자를 동행해 통장발급을 요청하거나 본인의 주소를 잘 모르는 경우,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 및 과거 대포통장개설 이력이 있는 경우 등이다.

이어 새로 개설되는 통장이 대포통장으로 악용되는 상황을 최대한 봉쇄하기 위해 고객이나 휴면고객의 요구불계좌 개설 요구 시 원칙적으로 통장개설만을 허용하게 된다.

여기에다 현금·체크카드는 신청일로부터 15일 이후에 지연 발급되고 통장이 개설된 경우에도 의심계좌에 대한 등록기준을 강화하며 실시간 모니터링 기법을 고도화해 의심거래가 발생하면 즉시 통장을 지급 정지할 방침이다.

아울러 신속·정확한 사고신고 및 피해구제가 이뤄지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전담팀도 우정사업본부에 신설, 운영된다.

홍만표 경북지방우정청장은“대포통장 근절 종합대책 시행으로 통장개설 절차가 강화돼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기존 거래고객에 대해서는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며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인 만큼 국민 여러분의 양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