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 이주영 해수장관에 강력건의
국제여객부두 조기건설·배후단지 부분준공 등

이강덕 포항시장이 이주영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 조기 건설과 항만배후단지 부분 준공 필요성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주영 해양수산부장관은 17일 오후 구룡포 적조 피해 현장 시찰에 이어 영일만항을 방문했다.

<관련기사 5면>

이 시장은 이날 영일만항에서 가진 현장 브리핑에서 이주영 장관에게 영일만항 조기 건설과 국토 균형발전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건의와 포항구항 해양공원의 2015년 완공을 위한 국비 31억원을 적극 요청했다.

이 시장은“영일만항은 현 정부의 북극항로 개척과 연계해 환동해권과 북방교역의 중심항으로 육성되어야 한다”면서“제3차 항만기본계획에 영일만항 16선석 건설계획이 반영되어 있는 만큼 조기 건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영일만항 16선석 중 1선석은 국제여객부두로 고시됐고, 러시아와 동북 3성, 북한 나진·선봉지구 개발 확대에 따른 산업관광객 증가에 대비해 크루즈와 페리선 등 환동해권 관광산업의 기반 마련과 새로운 물동량 창출 등의 경제적 기대효과도 피력했다. 이어 이 시장은“영일만항은 러시아 연해주 및 중국 동북3성을 통한 농수산물의 수출입이 증대되는 상황으로 냉동·냉장창고 건립을 위한 항만배우단지 부분준공과 조기공급이 시급하다”며 중앙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주영 장관은 이 시장의 건의에 대해 “해수부의 현안사업인 만큼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