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기원 임원, 개폐회식 용역업체 평가위원 중복 임명
표 밀어주기로 업체 뒤바뀌자 논란끝 재선정 해프닝
조직위 조사로 전모 밝혀져… 경찰, 관계자소환 나서

세계태권도의 중심으로 불리는 국기원의 임원이 지난달 포항에서 열린 세계태권도한마당 행사의 대행업체 선정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해 특정 업체의 선정을 도왔다는 의혹이 일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격파, 시범, 호신술 등 태권도의 진수를 보여주기 위해 지난 1992년부터 22년째 개최되고 있는 `2014 세계태권도한마당` 행사.

지난 8월 21일부터 24일까지 포항체육관에서 열린 이 행사는 얼핏 보기에 별 탈 없이 잘 마무리 된 듯 했지만 개폐회식 용역업체 선정과정을 두고 비리 의혹이 뒤늦게 불거졌다.

1차 서류 평가를 통과한 개폐회식 용역 입찰 업체 4곳 중 정량적 평가에서 당초 1위를 차지한 포항의 H업체가 정성적 평가에서 2위로 밀려나고, 3위를 차지한 서울의 S업체가 1위로 뒤바뀌는 상황이 벌어진 것.

이 과정에서 국기원의 사무처장으로 상근직인 L씨가 당초 예상과 달리 행사 조직위원회의 사무총장에도 인선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평가위원에 위촉되면서 국기원, 조직위, 포항시 등 3명씩으로 구성돼 있던 균형이 깨져버렸다. 즉 3명씩 배정돼 균형을 이뤄 특정 업체 밀어주기가 불가능했던 업체 선정 과정에서 국기원이 4표를 가져가 버린 것.

이같은 비리 사실에 의문을 가진 조직위 등은 선정 과정을 전면 조사했고, 결국 명백한 비위 사실이 드러난 7월30일 국기원에 대해 `용역업체 선정 관련 위법 부정당 사유 발생에 따른 조치 촉구 통지` 공문을 발송하기에 이르렀다.

파문이 확대되자 이 대회를 현지에서 물심양면으로 도왔던 조직위 관계자 등이 양심선언을 했다. 이어 지난 4일 세계태권도한마당 개폐회식 행사 대행업체 선정 과정에서의 평가 서류 조작 등의 혐의로 L씨를 대검찰청에 고발하며 그동안의 논란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조직위는 이후 부당하게 탈락한 포항의 H업체를 재선정해 다시 계약을 맺고, 국기원 측에 입찰 평가서를 조작한 혐의에 대한 사실 관계 조사 및 위법 사항에 대한 처벌과 인사 조치를 요구했다. 이에 국기원은 사무처장이자 조직위 사무총장으로 임명됐던 L씨의 직위를 해제했다.

국기원은 이에 대해 “사실 여부를 떠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대회 직후 바로 진상조사위를 구성해 조사를 벌였으며 수사 결과에 따라 인사위원회를 거쳐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관련 비리를 내사해오던 포항북부경찰서는 진술과 물증을 확보함에 따라 이번 주 내로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국기원 관계자들을 소환조사한다는 방침이다. 15일 포항북부서 강력4팀 관계자는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국기원 관계자들이 일부 혐의를 인정했으며, 진술과 물증을 확보해 조만간 소환 조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경보기자 kbyo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