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학선 “체육·문화공간 조성”·구미署 “새 청사 건립” 엇갈린 주장

구미 금오공대의 옛 캠퍼스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지역 대학과 경찰의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사태의 발단은 금오공대가 양호동 새 캠퍼스로 이전하면서 신평동 옛 캠퍼스는 국유재산으로 남았다가 모바일융합기술센터, 구미시 종합비즈니스지원센터, 3D융합기술센터로 탈바꿈하면서부터.

총 면적 9만여㎡ 중 현재 남은 땅은 1만 4천㎡ 운동장뿐이다.

남은 부지에 대해 금오공대와 구미대 등은 주변에 연구단지를 조성한 만큼 체육·문화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구미경찰서는 낡고 좁은 현청사를 대신할 새 청사를 이곳에 건립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양쪽의 엇갈린 주장으로 구미시는 지난해 10월 기관장협의체(국회의원, 시장, 시의회 의장, 금오공대 총장, 구미경찰서장) 구성, 해결을 위한 실무협의회까지 만들었다.

구미시, 구미경찰서, 금오공대 등은 기관장협의회와 실무협의회를 통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마찰을 봉합하기로 했다. 하지만 10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실무협의회 한번 열리지 않았고, 경찰과 대학간의 서로 상반된 주장으로 감정의 골만 깊어지고 있다.

결국 구미지역 대학들과 경찰은 지난해 각각 정부에 국유재산 사용승인을 신청하거나 여론몰이에 나서며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구미시는 사태 해결에 미온적으로 대처해 해결 기미조차 보이지 않고 있다.

구미경찰서 관계자는 “협의체 구성 후 그동안 회의가 열린 적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우리도 기획재정부에 운동장 부지 사용 승인을 신청해 놓았기 때문에 결정을 기다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구미/남보수기자

nb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