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순남 작 `色 명랑한`

대백갤러리는 가을의 문턱에서 두 개의 서양화전을 마련했다. 계명대학교 서양화과와 경북대학교 예술대학원을 졸업하고 개인전과 가창 레지던시 프로그램 참여 등 활발한 작품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박순남의 개인전과 계명대학교 예술대학원 미술학과에서 서양화전공을 졸업하고 창작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여류 서양화가 최현미의 다섯 번째 개인전을 갖는다.

두 전시회는 26일부터 31일까지 대백프라자갤러리 A, B관 전시실에서 나란히 열린다.


색과 형태의 끝임없는 변주

□ 박순남 개인전

지난해 개최됐던 `제32회 신조미술대상전`에서 대상(大賞)을 수상하고 연구개인 초대전의 특전을 부여받은 박순남의 작품세계는 평면과 설치(입체) 작품을 넘나드는 독창성이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Blossom composition of space`라는 주제로 마련되는 박순남의 이번 작품전에는 색면으로 구성된 화면들을 동일한 입방체 패턴들의 지속적이고 견고한 반복으로 구성돼 있다.

화면들은 색과 형태와의 관계를 끝없이 변주하고 이를 통해 시각적 입체감과 공간감의 생성을 다채롭게 보여주고 있다. 평면위에 구현된 색면들은 주변의 색면들과의 대비를 통해 평면적인 시각 이미지들이 입체적 조형 이미지들로 새롭게 드러나고 있다. `blossom`은 색면들의 꽃밭이다. 시각적인 꽃의 형태는 색으로 인지되며 색면의 `composition`으로 구체화될 수 있다고 본다. 색의 경계, 색면의 인접거리, 시각적인 인지를 통해 공간을 만들기도 하고 차단되어진 공간을 경험하기도 한다.

 

▲ 최현미 작 `바람기억`
▲ 최현미 작 `바람기억`

바람에 흩날리는 색의 향연

□ 최현미 개인전

최현미는 화려한 조형적 언어로 자연이 살아 숨쉬는 소리를 노래하듯 화폭에 담아낸다

이번 전시에서 바람기억이라는 주제를 꽃이라는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매개체를 통해 표현한다. 작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억들과 삶의 조각들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빛 바래진 기억의 잔상들을 꽃이라는 새로운 생명의 모습으로 추억하고 있다. 수많은 꽃들은 화려하지만 때로는 슬픔으로 기억되기도 한다.

겉잡을 수 없이 흩날리는 꽃잎의 기억들은 자유로운 선율을 가진 바람으로 기억되고, 꽃들에 내재된 원초적인 서정성과 이야기를 작가는 조화와 자유로운 선율로 풀어내고 있다. 강렬함이 묻어나는 색상과 부드러운 터치를 통해 수많은 색들의 향연에 향기를 기억하는 바람의 여정을 담은 이야기를 작가는 화폭에 담아내며 지나온 시간들과 아름다움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