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지사 오찬서 소통·협력 당부… 대구시장·경북지사 현안지원 건의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시·도지사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 왼쪽은 김관용 경북도지사.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5일 “중앙과 지방은 따로 갈수 없는 동반자 관계에 있는 만큼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가야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광역 시·도지사 17명과의 오찬에서 “국정운영의 동반자인 지방자치단체의 동참과 협력 없이는 정부의 노력도 제대로 성과를 거둘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현 정부의 지방정책 방향은 지방이 주도하고 중앙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서 각 지방이 자율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정책을 만들고, 중앙정부는 지역맞춤형 지원을 펼치는 것”이라며 “정부는 각 지역이 주체가 돼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관용 경북지사는 이날 시·도지사 대표 인사말을 통해 “지방자치가 20년의 세월이 지났다.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크고 작은 문제를 나름대로 정리하고 있다”며 “그러나 부족한 점도 많다. 자치 조직 측면에서 제도적으로 정비할 시점이 됐다는 생각을 한다. 재정도 국가 업무와 지방 업무의 새로운 협력 관계를 다질 때가 됐고, 그런 과정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을 자주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달성 국가산업단지를 1차 분양했는데 중견기업이 3개나 들어왔다. 앞으로 대구시가 대기업을 유치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한 뒤 박 대통령의 관심을 요청했다. 권 시장은 아울러 “내년 4월 대구에서 열리는 세계물포럼을 앞두고 달성군의 국가산업단지에 조성하고 있는 `물산업 클러스터`를 조기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예산이 제대로 반영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권 시장은 △도청이전 후적지 특별법 조속 통과 △K2 이전지 조속 지정 등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과 중앙정부가 관심을 갖고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권 시장은 “행정자치부와 대구시가 공동으로 제2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를 10월에 개최한다”며 박 대통령을 초청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