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울산공장장협, 안전문화추진협 출범식
`산업안전센터` 설립 산학협동 연구 나서기로

울산광역시 공장장협의회(회장 문대인)와 울산대학교(총장 이철)가 공동 개최하는 산학 선진산업안전문화 추진협의회 출범식이 7일 울산대학교 본관 3층 교무회의실에서 열렸다.

최근 세월호 참사에 이어 울산 공단 내 안전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산업수도 울산의 안전을 도모하고 선진산업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개최됐다.

이날 출범식은 어 준 울산대 화학공학부 교수의 `Safety Talk` 해외사례 소개를 시작으로 글로벌 안전센터 소개, 선진산업 안전문화 구축을 주제로 발표 및 자유토론회 순으로 진행됐다.

협의회는 7일 출범을 시작으로 앞으로 산학 합동연구를 통해 △산업의 근원적 안전성 확보 △선진안전 기법 및 고급 안전전문가 양성교육 △기술정보 제공 △전문가 안전진단 등 기술지원을 수행함으로써 산업체 안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울산대학교는 `산업안전센터`를 설립해 산업안전 분야 전문가와 자동차, 조선, 화학, 환경 분야 산업체 경력 20년 이상의 산학협력중점교수들과 함께 산업안전문화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안전관련 산학협동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울산광역시 장만석 경제부시장, 유한봉 울산노동지청장, 이철 울산대 총장 등 유관기관장을 비롯한 산업계, 학계 안전 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