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소재공학부 김지순 교수 등 7명 선정

▲ 왼쪽부터 김지순, 정구현, 이홍희, 정귀상, 조강현, 전은경, 심태선 교수.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부섭)가 수여하는 제2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자로 울산대학교 교수 7명이 선정됐다.

수상자는 이 대학 첨단소재공학부 김지순(55), 전기공학부 이홍희(57)·정귀상(53)·조강현(50), 기계공학부 정구현(42), 생활과학부 의류학전공 전은경(54), 의학과 심태선(51·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다.

김 교수의 수상 논문은 `고에너지 밀링과 방전 플라즈마 소결 기술에 의한 TiC(탄소가 함유된 티타늄) 세라믹스 입자 강화 철(Fe)계 복합재료 개발`로, 초경합금 재료를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단단한 물성 확보로 재료과학 분야에 크게 활용될 수 있어 한국분말야금학회가 우수논문 후보로 추천했다.

이 교수의 수상 논문은 `전원 왜곡 및 비선형 부하 상태에서 전력품질 개선을 위한 제어기법`으로, 태양광과 풍력발전에서 전류에 고조파가 함유돼 다른 부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해소할 수 있는 고성능 제어장치를 제시함으로써 전력전자학회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정 교수의 수상 논문은 `Au(금) 나노입자가 코팅된 그래핀 기반 이산화탄소 가스센서의 제작과 그 특성`으로, 향후 다양한 나노센서류 연구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돼 한국센서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조 교수의 수상 논문은 `장거리 이동 차량에 장착된 전방향(360도) 카메라를 활용한 5자유도 위치추정법`으로, GPS 등 센서를 통합해 정확한 위치 추정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제어로봇시스템학회가 미래 상용화될 자율주행 자동차를 앞당길 수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정구현 교수의 수상 논문은 `피봇로딩 방법을 이용한 액체 환경에서의 수평방향 힘 교정`으로, 바이오재료 등 분석에서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y)을 이용해 액체 환경 내에서 나노 스케일의 극미세한 힘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해 한국윤활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전 교수 수상 논문은 `국내 시판 일회용 올인원 방역 보호복의 사이즈 분석`으로, 한국의류학회가 한국인의 신체를 고려한 KS 표준 크기의 작업복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심 교수의 수상 논문은 `국내 의료인에서의 잠복결핵 감염률: 다기관 연구`로, 국내 의료인 493명 대상 조사에서 결핵 감염률 36.9%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병원 내 결핵 감염의 가능성을 살펴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김기태기자 kkt@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