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은 시장예비후보 전화 착신전환 등 드러나
與 경선서 탈락…공원식·김정재·이강덕 3파전
道선관위 후보자·운동원 등 15명 무더기 고발

속보=포항시장 후보 경선 여론조사 조작 의혹<본지 14일자 1면>이 사실로 드러나 새누리당의 4배수 컷오프를 통과한 모성은 예비후보가 탈락됐다. 이에 3명으로 압축된 후보 간에 지역 두 국회의원의 지지를 유도하는 한편 모 후보의 탈락에 따른 반사 이익을 득표에 연결시키기 위한 경쟁이 한층 더 가열될 전망이다.

△ `전화 신규 개설` 의혹 사실로

경북도선관위는 전화를 신규 개설해 착신 전환하는 방법으로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조작한 혐의로 포항시장 예비후보자 모 씨 등 15명을 15일 대구지방검찰청 포항지청에 고발했다.

전화 착신전환을 통해 여론조사를 조작한 사례가 적발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선관위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4월 3일부터 이틀간 모씨가 모 리서치에 의뢰하여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신규 개설한 146개의 유선전화 회선을 모씨의 선거사무소 또는 휴대전화로 착신 전환, 응답률이 낮아 가중치가 높은 20대~30대로 연령 등을 허위로 표시해 1인당 2회 내지 9회에 걸쳐 특정후보를 지지한 혐의를 받고있다.

또 7일에는 정당이 포항시장선거 경선후보자 압축을 위해 한 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신규 개설된 133개의 유선전화 회선을 이용, 같은 방법으로 1인당 1회 내지 4회에 걸쳐 특정후보가 적합하다고 응답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170개의 유선전화 회선 중 33개는 예비후보자 모씨의 명의로 자신의 선거사무소에 개설됐고, 나머지 전화는 모씨의 배우자, 선거사무장, 지인, 지지자 등의 명의로 개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 경북도당 경선 당초대로 강행

새누리당 경북도당 김태환 공천관리위원장은 15일 오전 선관위의 조사 결과가 통보되자 이날 오후 기자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공개하고 기존의 4배수 예비후보에서 모 후보를 배제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일부 후보가 강력히 요구한 대로 오는 19일 예정됐던 경선을 무기한 연기키로 했다가 후보측간의 긴급회동에서 당초대로 19일 경선을 강행키로 결정했다.

△ 예상되는 처벌 수위

도선관위는 15일 오전 조사 결과를 도당에 통보한 데 이어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모 후보와 운동원 등 모두 15명을 고발했다.

도선관위가 적용한 혐의는 공직선거법상 여론조사의 결과공표금지 등 위반죄, 성명 등의 허위 표시죄, 형법상 업무방해죄 등의 위반이다.

이 가운데 (정당)업무방해죄는 지난 2012년 민주노동당의 비례대표 경선 조작을 위해 당원들이 같은 IP를 활용해 온라인 상에서 반복적으로 투표를 한 사실이 드러나 기소된 전례를 참고할 수 있다. 이를 고려할 때 모 후보 등은 일단 불구속 기소가 유력하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정당마다 상향식 공천 도입에 따라 여론조사 경선방식이 당원 투표를 대체하는 경향을 보이는 현실에서 사법당국이 혐의가 중대하다고 보고 처벌 잣대를 높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임재현·이창훈·박순원기자

    임재현·이창훈·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