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영양·경주·청송 기초단체장 경선
부적격자 탈락없이 유권자 판단에 맡겨

성주군과 영양군, 경주시와 청송군의 새누리당 기초단체장 경선이 부적격자 탈락없는 100% 여론조사로 치러진다.

새누리당 경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는 15일 회의를 열고, 소위 `문제지역`으로 분류된 이들 지역에 대해 “100% 여론조사 경선으로 유권자의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고 김태환 공천관리위원장이 밝혔다.

우선, `황금열쇠 상납`으로 논란을 빚었던 김항곤 군수는 새누리당 경선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성주군수 경선은 현직인 김항곤 군수와 이수열 예비후보의 2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김태환 공천위원장은 “공무원들이 5만원이라는 돈을 거둬서 군수에게 건넨 것은 문제의 소지는 있지만 후보직을 박탈할 정도는 아니다”며 “더욱이 김항곤 군수는 검찰에 기소도 안된 상태로, 후보를 배제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경주시장과 청송군수, 영양군수 경선도 100% 여론조사로 치러진다.

경주에서는 최양식 시장과 박병훈 예비후보가, 청송에서는 한동수 군수와 윤경희 예비후보가, 영양에서는 권영택 군수와 이상용 예비후보가 접전을 벌일 예정이다.

김태환 위원장은 “단기전화 및 녹취록 의혹 등 최양식 시장 측에서 공정경선이 아니다는 이의 제기가 있었고, 공천위가 이를 일부 받아들여 100% 여론조사로 경선 방법을 변경키로 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영양군수 경선에 대해서는 “권영택 군수의 감사원 결과 보고서는 `주의`조치로 되어 있다”며 “따라서 유권자의 판단에 맡기는 100% 여론조사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도당 공천위는 또 이날 영주시장 경선에 나설 후보로 김주영 현 시장과 장욱현 예비후보 등 2배수로 압축했으며, 경선방식에 문제가 제기됐던 봉화군 광역의원 경선도 `문제없음`으로 결론내고 100% 여론조사를 강행키로 했다.

여론조사 경선일은 해당 선거구 경선관리위원회와 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광역의원에는 구미1(이태식), 예천1(도기욱), 기초의원은 예천가(이철우, 황재도), 문경다(권영하, 김인호)가 결정됐다.

다음은 기초의원 여론조사경선 지역

△김천가(3):백성기, 백성철, 이우청, 임언배, 최원호

△김천마(3) :여의동, 여명기, 이명기, 이호근, 조익현

△상주나(2):김태희, 배원섭, 신병희

△성주가(3):김성우, 노광희, 도정태, 백철현, 이성재

△성주다(2):곽길영, 구교강, 배명호, 정이식

△의성다(2):김동준, 김욱곤, 김진수

△영덕나(3):권오삼, 김성호, 박기조, 손달희, 이원용

/이창훈·박순원기자

    이창훈·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