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조성 40년이 지나 노후화된 구미 1단지가 산자부의 혁신단지 지정에 유력해지면서 노후단지가 재창조될 꿈에 부풀어 있다. 또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선도지역 공모를 하자 포항시는 발빠르게 전담팀을 구성했다. 세월이 지나 낡고 공동화된 산업단지와 도심지역을 정부가 지원을 기울여 새로운 도약의 터전으로 삼겠다는 국책사업인데, 구미시의 경우 혁신단지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고, 포항시는 3월 중순에 제출할 응모 서류를 준비하고 있다.

산업단지로 지정되면 국비 2천억원과 지방비 1천억원이 지원되는데, 구미시는 향후 3년간 혁신역량, 공간재편, 환경개선 등 3개 영역에 걸쳐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산자부가 추진하는 혁신산업단지 사업은 전국 국가 산업단지 중 조성된 지 40년이 넘은 곳으로 구미, 익산, 남동, 시화 등 5곳 중 2곳을 선정해 산업구조를 개편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미 1단지는 과거 대우전자, 동국방직, 한국합섬, 오리온, 한국전기초자 등 대기업들이 입주했었으나 차츰 폐업, 매각 등으로 떠나갔고 지금은 1천140개의 중소기업들이 들어와 있다. 그러나 “좁쌀 백 번 구르는 것보다 호박 한 번 구르는 것이 낫더라”고 국가단지로서의 기능을 거의 상실했다. 대기업이 차지했던 부지는 수백개로 쪼개져 임대 혹은 매각돼 산업공동화 현상이 곳곳에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구미 1단지에 3천억원이 투입된다는 것은 새로운 활력소가 되기에 충분하다. 구미시는 혁신단지 지정시 집적된 금형 등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활성화시키고, 공영주차장 확충 등에 지원할 계획이다. 이 일을 위해 구미시와 경북도, 그리고 심학봉 지역출신 국회의원이 발벗고 뛰었다. 특히 심 의원은 관련 부서를 열심히 찾아다니며 설득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지원을 요청했다. 구미는 박 대통령과의 인연이 각별한 고장이다. 혁신단지로 지정되면 향후 5년간 450개 기업을 유치, 1만명의 고용창출이 가능할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자 포항시는 지난해 말 도시재생사업 전담팀을 구성했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도시재생이 시급하고, 파급효과가 큰 지역을 선정해 주민과 자자체가 재생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면 국가가 지원하게 된다. 3월13일에서 14일까지 응모 서류를 제출하면 평가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4월 선도지역 11곳이 선정된다.

포항시의 구도심 공동화 현상은 심각한 수준이다. 시청이 외곽지로 빠지면서 육거리 주변 지역에서는 빈 점포가 늘어나고 있어 도심재생 사업이 시급하다. 이 문제를 두고 본사가 학술세미나까지 열어 지혜를 모으기도 했다. 그 결론을 참고해서 포항 남·북 선거구 두 국회의원들이 열심히 뛰어주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