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전날 여야합의에 따라 4일부터 정상운영에 들어갔다.

국회는 이날 오전 안전행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 예산결산심사소위를 열어 예산안과 부수 법안 심의를 재개했고, 오후에는 예결위 전체회의를 열고 새해 예산안을 상정해 본격적인 예산 심의에 착수했다.

예결위는 또 이날부터 정홍원 국무총리와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출석시킨 가운데 정책질의를 시작했다.

정책질의는 종합정책질의(4~5일, 8일), 경제·비경제분야 심사(6~7일) 등의 일정으로 5일간 진행된다.

사업별 예산을 증액·삭감하는 예산안조정소위는 오는 10일부터 가동된다. 여당 의원 8명, 야당 의원 7명 등 15명으로 소위가 구성된다.

예결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김광림, 민주당 최재천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이군현 예결위원장 주재로 협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예결위는 오는 16일까지 예산안을 의결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김광림 의원은 간사협의 후 기자들에게 “예산소위를 일주일 정도 운영하고 16일 예산안을 처리하자는 쪽으로 야당에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국회가 정상화된 만큼 예산안은 물론 예산 부수법안과 경제 활성화 관련 법안, 주요 국정과제 실현과 관련된 법안들을 정기국회 내에 입법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회 국가정보원 개혁특위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여야의 전날 국회 정상화 합의안을 추인했다.

한편, 여야는 올해 정기국회 회기가 오는 10일 종료됨에 따라 새해 예산안과 예산부수 법안, 각종 민생관련 법안 처리를 위해 11일부터 12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하고, 조만간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