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수질을 개선해 음용수로 쓰기 적당한 물로 만든다는 목표로 그동안 무려 9조3천억원이나 쏟아부었는데, 수질개선 효과는 미미하고, COD(화학적 산소요구량)은 음용수가 아니라 `공업용수 수준`이라 한다. 천문학적인 국민혈세가 헛되이 새나간 것 아닌가. 이번 지방환경청 국감에서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경북 칠곡 고령 성주)에게 제출된 자료에 나타난 결과다. 사법기관의 수사가 필요하다.

안동·임하호 4곳 선착장에서 도선 5척이 하루 3~4회 운항한다. 그러나 이설도로와 교량이 건설되어서 승객은 점점 줄어들고, 한 사람도 없는 경우도 있다. 공무원들은 결근 등으로 자리를 잘 비우니, 배를 타는 승객도 없고 배를 운항할 사람도 없다면, 빈 배가 혼자 떠다닐 리는 없고, 그런데 어찌된 일로 기름은 `정상적으로 소모`된다. 그 기름은 어디로 증발한 것인가. 운항일지에는 `정상운항에 정상 유류 소모`로 적혀 있다고 한다. 더욱이 시간당 소모되는 유류량을 기준보다 부풀려서 기름을 더 받아왔다는 의혹까지 있다고 하니, 안동·임하호의 부패는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

뿐만 아니라, 안동·임하호 수운관리사무소는 안동시도 모르게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14년간 막대한 지원금을 받아왔다. `수몰민의 복지를 위해` 사용한다는 명분으로 지원받은 돈이지만, 수몰민에게 돌아간 흔적은 없다. 이 돈은 어디로 갔는가. 일도 하지 않는 관리사무소 운영비에 썼다면, 그 돈이 간 곳은 자명하지 않은가. 수운관리사무소가 한국수자원공사에 지원금을 요청하는 공문에는 안동시장의 낙인이 찍혀 있는데, 정작 안동시는 한번도 공문을 구경해보지 못했다고 한다. 이것은 절차를 무시한 행정행위이고, 공문서 위조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일이 아닌가. 더욱이 도선 이용객이 줄어드는데도 요구하는 지원금 액수는 늘어났다고 하니, 선비의 고장인 안동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

대구지방환경청이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특정기술을 요하는 사업이 아닌데도 `특정기술자 만의 일`이란 구실을 붙여 수의계약을 맺은 사실 5건을 발견했다고 한다. 또 운문산 생태 경관 보전 사업을 하면서 사업을 둘로 쪼개 발주해 수의계약했고, 산양유전자 분석 용역, 안내판 설치사업, 낙동강 탐사투어 방송제작 후원금 등을 수의계약한 사실도 적발했다. 부정부패가 수의계약에 많다는 점을 감안할 때 적당히 넘길 일이 아니다.

구미시는 역사문화디지털센터 사업과 채미정 주변 정비사업을 시행하면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160억원, 문화재청에서 90억원을 지원받았다. 그러나 이 두 사업은 이름만 다른 같은 사업이다. 감사원의 지적을 받아 시정했지만, 공무원의 꼼수가 이 정도면 시민의 신뢰를 받기는 틀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