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초대전 ` 23일~내달 10일까지 대구문예회관서

▲ 이명미作 `읽었나요`

대구문화예술회관(관장 박재환)은 오는 23일부터 11월10일까지 1~5전시실에서`뜻밖의 초대전`을 개최한다.

관람객과 예술가가 이웃이 되기 위한 소통방식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이번 전시는 관람객과 예술가의 사이를 친근한 관계로 이끈다.

`예술가와 이웃되기` 위한 이번 전시의 구성이 새롭다. 기존의 전시가 관람객을 향한 일방통행이었다면, 이번 전시는 관람객이 적극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 작가와 작가, 작가와 관람객, 관람객과 관람객이 서로의 생각을 교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전시에 대한 생각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꾸민 것이 특징적이다.
 

▲ 정승혜作 `Dear, 여린과거를 지킨 건강한 당신을 위해`
▲ 정승혜作 `Dear, 여린과거를 지킨 건강한 당신을 위해`

우선 이명미, 배종헌, 정승혜 등 특별작가 3인의 설치작품이 전시되고 주 전시 이후 파생되는 2개의 전시가 잇따라 열린다. 이어 류현민, 유비호, 이윤숙 등 또 다른 3인의 작가가 주 전시작가들의 작품을 재해석해 29일부터 메타전시를 펼친다. 더불어 전시 기간 중 관람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작가와 소통하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관람객들이 만들어내는 결과물도 연일 전시함으로써 작품을 감상한 관람객들의 생각과 다양한 이야기를 엿볼 수 있다.

한편, 특별작가 3인이 들려주는 다양한 세대의 이야기가 특징적이다. 인생의 궤적이 각기 다른 중장년과 청년으로 구성된 이들은 각 세대별로 공감할 수 있는 독특한 시각을 보여준다. 대구를 대표하는 여류화가 이명미(63) 작가는 문자를 통해 언어적 인식과 시각적인 표현이 그려내는 복합적인 감성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에는 `읽었나요`라는 주제로 모바일 메신저에서 메시지 확인 여부를 알리는 표시 숫자 `1`과 소통을 갈구하는 현대인들의 외로움을 다양한 시각매체와 조형 방식으로 풀어낸다.

배종헌(44) 작가는 `오 마이 베이비-에피소드2-전쟁터`(Oh my baby-episode 2-a battlefield)라는 주제로 작품을 전시한다. 작가는 `아기`를 둘러싼 임신과 육아와 관련된 현실 속 에피소드를 사회·가족·개인의 관점으로 들여다보며 사회문화적 현상으로 재해석하고 성찰한다. 무조건적인 환대의 대상으로서의 아기와 한 가정의 힘든 난제로서의 육아를 특유의 은유와 풍자로 표현한다.
 

▲ 배종헌作 `오 마이 베이비·에피소드·전쟁터`
▲ 배종헌作 `오 마이 베이비·에피소드·전쟁터`

30대의 감성은 정승혜(32) 작가가 표현한다. 인생의 여정 가운데 우리에게 닥친 수많은 순간과 기억을 `Dear. 여린 과거를 지킨 강건한 당신을 위해`라는 주제를 통해 그려낸다. 작가는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에서 나온 수많은 기억의 잔상들을 일상적 혹은 비일상적인 사물로 표현하고 사물을 통해 관람객으로 하여금 각자의 기억을 꺼내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도록 한다.

주 전시에 이어 펼쳐지는 메타전시 또한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전시는 작품에 대한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로서, 예술가들 간의 소통과 교류에 대한 구체적인 반응과 응답을 담고 있다. 앞서 언급한 3인 작가의 작품을 순발력 있는 다른 작가의 눈으로 재해석해 선보일 예정이다. 류현민은 이명미와, 유비호는 배종헌과, 이윤숙은 정승혜와 짝을 이룬다.

`뜻밖의 초대`전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완성되어가는 전시로 시간이 지날수록 전시와 이를 둘러싼 이야기는 더욱 풍부해진다. 전시의 마지막에 다다른 11월7일 오후 5시에는 대구문화예술회관 중정홀에서 관람객들과 함께하는 `관객 초대 파티`가 열린다. 이날은 참여 작가와의 대화와 우수 관람객 작품 발표, 바이올린·보컬·현대무용 등의 다채로운 공연과 퀴즈 등 다양한 관람객 참여 이벤트가 마련된다. 참가비는 5천원으로 전시장에서 예매하거나, 티켓링크로 예매가능하다. 입장료 무료.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