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눈을 뜨면 가야할…` 민영 지음 도서출판 창비 펴냄, 112쪽

여린 듯하면서도 강인한 시정신으로 지난 반세기 한국 시단을 오롯이 지켜온 `문단의 작은 거인` 민영 시인이 올해 팔순을 맞아 아홉번째 시집`새벽에 눈을 뜨면 가야 할 곳이 있다`(창비)를 펴냈다.

 

▲ 민영 시인

`방울새에게`(2007)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이번 시집에서 어느덧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시인은 지나온 삶을 겸허한 마음으로 되돌아보고 아스라한 기억 속의 시간들을 회상하며 “자신에 대한 치열한 냉엄성과 이웃을 향한 무한한 애정이 겹치는, 냉엄과 온정이 공존하는”(김응교, 해설) 아늑한 서정의 세계를 펼쳐 보인다. 한평생 오로지 시의 외길을 걸어온 노시인의 묵직한 연륜과 단아한 기품이 서린 정갈한 시편들이 간결하면서도 섬세한 언어와 부드럽고 나직한 목소리에 실려 진실한 삶의 의미와 자연의 섭리를 일깨우는 잔잔한 울림을 선사한다.

“다시는 오지 않으리라/꽃도 철 따라 피지 않으리라/그리고 구름도/嶺 넘어 오지는 않으리라//나 혼자 남으리라/남아서 깊은 산 산새처럼/노래를 부르리라/긴 밤을 새워 편지를 쓰리라”(`序詩`전문)

강원도 철원에서 태어난 시인은 실향민으로서 분단의 아픔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몽매간에도 잊지 못할 아련한 추억 속에 잠기며 시인은 “저 멀리/북만주 땅에 누워 계신 아버지”와 “저 산 너머/용인 땅에 누워(`다시, 이 가을에`) 계신 어머니”를 하염없이 그리워하고, 비록 “육신의 눈에는 안 보이지만/고요히 감은 영혼의 눈”(꿈)에는 또렷이 떠오르는 고향 마을을 애달픈 마음으로 노래한다. 또한 만주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던 시인은 또 하나의 고향인 그곳, “슬픈 아비가//해란강 언덕 위 흙 속에 누워 있”는 “그 북간도의 화전 마을”(`새벽에 눈을 뜨면`)을 간절히 그리며 또다른 향수에 젖기도 한다.

“새벽에 눈을 뜨면/가야 할 곳이 있다./밤새도록 뒤척이며 잠 이루지 못하다/새벽에 눈뜨면 가야 할 곳이 있다./울타리 밖에 내리는 파리한 눈,/눈송이를 후려치는 아라사 바람이/수천마리의 양처럼 떼지어 달려와서/왕소나무 숲을 뒤흔드는 망각의 땅,/고구려와 발해의 옛 터전을/새벽에 눈을 뜨면 찾아가야 한다.//(…)//장백산 올라가는 멧등길에/하얗게 피어 있던 백도라지 꽃,/그 북간도의 화전 마을을/새벽에 눈을 뜨면 찾아가야 한다./더 늦기 전에!”(`새벽에 눈을 뜨면`부분)

잃어버린 고향을 애타게 그리워하는 시인의 마음속에는 때로 “무의식의 영사막 위에/오래전에 떠난 고향 마을이 나타나고,/숨바꼭질을 하던 옛 동무들이/요지경처럼 비”(`잠 안 오는 밤에`)치기도 한다. 이데올로기로 갈라지고 “병들어 만신창이 된 이 국토”(`별꽃`)의 반쪽에서 아렴풋이 고향을 건너다보고 “기다림에 지친 보고 싶은 얼굴들”(`갈대밭에서`)을 호명하며 “얘들아, 다 어디 있니,/밥은 먹었니,/아프지는 않니?//보고 싶구나!”(`비무장지대에서`) 안부를 묻는 시인의 공허한 외침은 사뭇 애절하기만 하다. 시인은 또 상처로 얼룩진 “거칠고 사나운 역사”(`이 가을에`)의 소용돌이 속에서 “이 땅을 다녀간 수많은 순례자들은/모두 흔적도 없이 사라”(`겨울 들판에서`)졌음을 탄식하며 막막한 가슴을 애써 달래기도 한다.

온화하기 그지없는 노시인의 눈길은 비단 까마득히 사라져가는 과거의 시간에만 머무르지는 않는다. 가난하고 소외받은 삶의 풍경은 변함없이 시인의 관심 대상이다. 시인은 “눅눅하고 쓸쓸한 지하 단칸 셋방”(`겨울 강에서`)에서 폐지를 주워 파는 노부모와 살아가는 아이들을 연민의 마음으로 감싸안는가 하면, “술 한잔 마시고 비틀거리는 걸음걸이로/지하철역을 찾아가는 노숙자”(`바람의 길`)들이며 “살아온 날의 절반을 또다시 집 없이 헤매야 할”(`해 저무는 거리에서`) 철거민들처럼 “작고 하찮은 목숨”(`별꽃`)을 살아가는 이웃들에게 따듯한 눈길을 건넨다. 그런 한편 “새파란 젊음이 스러진 자리에는/검은 재만 남고, 몸 안에서 출렁이던/생명의 물은 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모기에 관한 단상`)는 그 자신은 겸허한 자세로 삶을 받아들이며 “눈부신 여명을 맞이하기 위해”(`여명`) “출항의 깃발을 높이 올”(`출항의 꿈`)리는 희망의 불꽃을 지핀다.

문단의 원로 시인으로서 근엄한 시인 정신을 지켜온 민영 시인은 스물다섯살에 미당의 추천을 받아 `현대문학`으로 등단한 이래 반세기 넘는 세월 동안 줄곧 올곧은 서정시인의 길을 걸어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