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규격 `ISO50001` 인증 획득
철강업계 글로벌 기준 추진 목표

▲ 현대제철 관계자들이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 ISO50001 인증을 받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에너지 경영 시스템 국제 규격인 `ISO50001`인증을 획득했다.

20일 현대제철은 국제검증기관인 로이드인증원으로부터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규격인 ISO50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50001은 지난해 6월 발표 된 에너지 관련 국제규격으로 기업이 주요 에너지 사업을 분석해 절감 우선순위를 정하고 에너지 운영 전 과정을 체계화하는 과정을 통해 이뤄낸 에너지 효율 개선을 평가해 인증하는 경영시스템이다.

현대제철은 ISO50001 인증을 받기 위해 외부컨설팅 없이 에너지경영추진반을 구성하고 사내 에너지경영시스템 도입과 운영을 위한 내부 심사원을 양성했다.

현대제철은 추진반이 자체적으로 에너지 현황 파악, 중요에너지 선정, 에너지 검토 등의 에너지기획프로세스를 추진해 에너지경영시스템을 당사만의 시스템으로 체화함과 동시에 비용 절감도 할 수 있었다. 또 에너지경영 매뉴얼 및 지침서를 개발하고 사업장별 철저한 내부 심사도 실시했다.

현대제철 우유철 사장은 “모든 사업장에서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노력을 하고 있다”며 “현대제철의 에너지경영시스템이 향후 전 세계 철강업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최고의 관리시스템 표본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향후 지속적으로 에너지성과관리를 보완, 강화해 현대제철의 `에너지경영시스템`이 철강업계의 글로벌 기준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황태진기자tjhwa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