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장세주 회장, 사내 컨퍼런스에서 밝혀

동국제강그룹이 내년 경영방침으로 `생존(Survival)`· `속도(Speed)`· `시스템(System)` 등 `3S`로 설정했다.

19일 동국제강그룹에 따르면 장세주 회장<사진>은 최근 그룹 연수원 후인원에서 임원 및 팀장급을 대상으로 `리더십 컨퍼런스`를 갖고 저성장시대에 지속성장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먼저 내년 그룹 경영방침으로 `서바이벌 경영`을 꼽고 “생존을 위한 비상경영 체제 아래에서 수익성 강화를 최우선해야 한다”면서 “좀 더 심사숙고하고 특히 중간경영층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어려움을 헤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스템 경영이 본질적인 경영 성과를 높이는 체계로 자리잡아야 한다”며 “매출 부진, 수익성 악화, 리스크 경보 등 기업의 핵심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시급한 문제를 어떻게 시스템을 통해 체계화할 수 있는지 고민할 것”을 주문했다.

이같은 전략은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철강업계가 본격적인 저성장 시대를 맞아 최악의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방법을 탐색해야 한다는 분석에서 나온 것이다.

장 회장은 저성장시대 기업의 대응 전략으로 △재무적 건전성과 유동성 확보를 위한 리스크 관리 △시장연구를 통한 혁신 가능성 탐색 △비용 절감 등 경영 프로세스와 시스템 재디자인 등을 설정했다.

/황태진기자 tjhwa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