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등 7개사에 가격담합 과징금 부과 예고
업계 “경영난 허덕이는데… 사형선고 다름 없어”

포스코, 유니온스틸 등 컬러강판 업체들이 공정거래위원회의 과징금 부과에 노심초사 하고 있다. 이들 업체들은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마당에 공정위의 과징금 폭탄은 자칫 `사형선고`가 될 수 있다며 우려감을 나타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가 컬러강판 및 아연도금강판 가격담합 혐의로 국내 7개 철강사에 총 3천억원 이상의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공정위는 오는 20일 전원회의를 열고 포스코·유니온스틸·동부제철·현대하이스코·세아제강·포스코강판·세일철강 등 7개사의 컬러강판 및 아연도금강판 가격 담합 혐의에 대한 제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이들 철강사의 컬러강판 가격 인상 시기와 폭이 비슷하다는 점에 주목해 2009년부터 담합 여부를 조사해 왔고, 이 과정에서 D사가 리니언시를 신청하면서 사실상 공정위는 물증을 확보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철강업계는 포스코의 가격을 관행적으로 따라갔을 뿐 조직적인 담합은 없었다고 항변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글로벌 철강 경기침체로 적자를 보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마당에 공정위의 과징금 폭탄은 사형선고나 마찬가지다. 실제 동부제철과 포스코강판은 올 3ㆍ4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현대하이스코는 내년부터 컬러강판을 감산할 방침이라는 것. 시황이 워낙 안 좋은 데다 경쟁이 치열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판단에서다. 현대하이스코의 경우 자동차강판이 주력이라 컬러강판을 감산하면 그만이지만 컬러강판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유니온스틸의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한편 리니언시(담합 자진 신고자 감면제)를 신청한 D사의 과징금이 100% 면제될 경우 실제 부과액은 2천억원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