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대가 혁신 주체
인수위 단계부터 활동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9일 영등포 당사 기자실에서 "대통령이 되면 `대통합 내각`을 구성, `시민의 정부`를 출범시키겠다"고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9일 “`대통합 내각`을 구성, `시민의 정부`를 출범시키겠다”며 “정권교체와 새 정치의 과정에 함께 한 세력이 같이 내각과 정부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선거는 민주당은 물론, 안철수 전 후보 지지세력, 진보정의당, 다양한 시민사회, 건강한 합리적인 중도보수 인사들이 함께 하는 명실상부한 국민연대의 선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연대는 인수위원회 단계부터 모든 법과 제도를 준비하고 혁신하는 주체가 될 것”이라며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연합정치`, `공동정부`의 드림팀으로 구성될 `대통합 내각`은 `시민의 정부`를 이루는 핵심이 돼 성공하는 정부를 지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후보는 이날 10개 핵심과제별 119개의 공약을 담은 정책·공약집 `사람이 먼저인 대한민국, 국민과의 약속 119`를 발표했다.

문 후보는 공약집에서 ◆`만나바`(만들고 나누고 바꾸고) 일자리 혁명 ◆상생과 협력의 경제민주화 ◆복지국가와 성평등 사회 ◆고강도 정치혁신과 권력개혁 ◆남북경제협력과 균형외교를 통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시대`개막 등을 10대 핵심 정책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범죄·재난·사고위험으로부터 국민안전 보장 ◆미래를 여는 교육 ◆혁신경제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충 및 과학기술·문화강국 실현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다음 세대를 위한 환경과 농업의 지속가능성 제고 등도 10대 과제에 포함됐다.

문 후보는 정치개혁의 핵심주제인 국회의원 정수 문제와 관련, 기존의 `조정` 입장에서 벗어나 무소속 안철수 전 후보의 `축소` 입장을 수용해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배분을 2대1로 조정하고 이 과정에서 정수 축소 문제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며 역시 안 전 후보 공약이었던 회계감사처의 국회내 신설도 넣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