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배종섭 교수, 연구결과 국제학술지에 게재

미나리, 메밀 등에서 분리한 화합물이 항패혈증 효과를 갖는다는 연구 결과가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에 게재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같은 효과를 입증한 주인공은 바로 경북대 약학대학 배종섭 교수(37·사진).

6일 경북대는 배 교수가 메밀과 미나리에서 분리한 물질을 각각 새로운 패혈증 치료물질로 제시하고, 그 결과가 각각 `독성학 및 응용 약리학회지(Toxicology and Applied Pharmacology) 2012년 7월호와 `세포생리학지(Journal of Cellular Physiology)` 2012년 9월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배 교수는 메밀의 위타페린 A(withaferin A)와 미나리의 퍼시카린(persicarin)이 각각 후기 패혈증을 유도하는 혈관 염증 관련 단백질인 HMGB1의 분비량을 감소시키고, 세포부착단백질(혈관내피세포와 백혈구간의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시켜 중증 염증질환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백혈구의 부착과 이동을 조절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 패혈증에 걸린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메밀과 미나리에서 분리한 화합물을 투입한 쥐가 그렇지 않은 쥐에 비해 약 40%가 생존율 개선 효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배종섭 교수는 “경북대 약학대학에서는 공동연구를 통해 이미 패혈증 치료와 관련해 약물성이 우수한 후보화합물을 수종 발굴해 그 결과가 30여 편의 국제 전문학술지에 보고됐다”며 “임상 등의 후속 연구를 통해 새로운 패혈증 치료제 개발을 앞당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 교수는 2007년, 2011년 국가지정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로부터 `한국을 빛낸 과학자`로 3회 선정되었으며,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등록된 바 있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