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안하겠다는 것 아니다” 적극적 의사… 내달 10일 이후 논의 전망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간 단일화논의가 본격화되면서 정치권의 `태풍의 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문 후보가 단일화 논의를 압박하는 상황에서 안 후보가 적극적인 단일화 의사를 처음으로 밝힘에 따라 내달 10일 이후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는 지난 29일 공평동 선거캠프 전체회의에 참석해 “단일화를 안 하겠다는 것이 아니다”라며 “그런데 내달 10일까지 정책안을 내놓기로 해, 그 약속에 먼저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유민영 대변인이 30일 전했다.

이 발언은 민주당의 단일화 논의 착수 요구 자체를 회피하던 기존 태도와 달라진 것으로, 내달 10일 대선 공약집 발표 이후 단일화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 후보는 “단일화 방식이 아니라 가치에 대한 합의점을 찾는 게 먼저다”라며 “여기에 국민 동의를 얻는 것이다”라고 말했다고 유 대변인이 전했다.

안 후보가 지난 19일 “만약에 국민이 원해 단일화 과정이 생긴다면 거기서도 이겨서 끝까지 갈 것”이라며 단일화 문제를 첫 언급한 이후 구체적인 시간표까지 제시한 것이다.

안 후보가 언급한 `가치에 대한 합의점`은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경선룰에 집착할 경우 정치공학적 지분나누기라는 인상을 줄 수 있는 만큼 정책을 전면에 내세워 단일화 논의를 진행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실제로 두 후보 측은 정치쇄신 문제를 놓고도 정책 보조를 조금씩 맞춰가는 모양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의원 정수 축소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단순히 국회의원 숫자 100명을 줄이기가 문제의 본질이 아니다”며 “제가 100명 줄이라고 요구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문 후보가 의원 정수 축소에 대해 `정치의 위축`을 불러온다고 비판한 이후 구체적인 정수 조정문제는 협의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두 후보 측은 또 투표시간 연장 필요성을 거론한 뒤 새누리당에 대선 이전 입법화를 촉구하는 등 공동 전선을 이어갔다.

이에 대해 문 후보 측 진성준 선대위 대변인은 30일 “환영한다”며 “가치연합, 세력 통합이 돼야 한다는 말씀에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후보와 안 후보 두 진영이 가진 공통의 지향과 가치를 확인하고 실현하기 위한, 공동의 정책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논의에 바로 착수할 것을 거듭 제안한다”며 “이는 국민의 요구로, 더이상 미루고 회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선 정치혁신과 공동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논의에 먼저 착수하자. 정책적 과제에 대한 논의는 지금부터 착수하는 게 옳다”며 “서로 공동의 가치와 정책을 확인하는 것은 단일화의 구체적 방식과 경로를 논의하기에 앞서 선결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