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
청소년·50세 이상 하루 1200mg 칼슘섭취 권장
유제품·멸치·녹황색 채소 등 식사로 흡수 바람직
칼슘보충제, 심혈관질환 위험… 전문의와 상의필요

▲ 이영실 교수 (동국대 경주병원 내분비내과)

골다공증의 치료는 충분한 칼슘과 비타민 D의 보충, 적절한 체중부하운동, 금연,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낙상을 방지하는 등의 일반적인 치료와 골흡수를 억제하거나 골형성을 증가시키는 약물치료가 있다. 충분한 칼슘의 섭취는 최대 골량의 확보, 정상적인 골량의 유지, 골소실의 예방에 매우 중요한데,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에 1000mg, 18세 미만의 청소년과 50세 이상의 성인은 하루에 1200mg정도의 칼슘섭취를 권장하고 있다.

칼슘섭취는 식사를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데, 칼슘이 많은 식품인 우유와 유제품, 뱅어포, 멸치, 미역 등의 해산물, 녹황색 채소와 콩류 및 두부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유 1컵에는 224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고, 잔멸치 2큰술에 90mg, 두부 1/5모에 145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다. 한편 커피, 지나치게 짠 음식, 과량의 육류 등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의 1일 평균 칼슘 섭취량이 남자는 509.8mg, 여자는 442.0mg으로 권장 섭취량에 비하여 매우 부족한 것을 알 수 있다.

 

식이섭취로 부족한 부분은 칼슘보충제를 이용할 수 있지만, 최근 칼슘보충제 사용이 심근경색을 비롯한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어, 고령이거나 심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높은 사람에서는 필요 이상의 칼슘보충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의료진과 상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칼슘 외에도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있어 비타민 D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비타민 D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도울 뿐만 아니라 뼈의 무기질화에 관여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키고 신경과 근육의 기능조절을 통해 골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들에 따르면 한국인 폐경기 골다공증 환자뿐 만 아니라 젊은 여성들의 약 80~90%에서 비타민 D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D는 햇볕을 받아 피부에서 대부분 합성이 되며, 음식을 통해서는 극히 적은 양만 생성된다. 등 푸른 생선, 동물의 간, 달걀 노른자, 버섯 등에 비타민 D가 많으나 이런 식품의 섭취는 많지 않다. 따라서 음식으로 보충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적당하게 햇볕을 쬐고, 그래도 부족한 경우엔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할 필요가 있다.

 

골다공증의 약물치료제로는 대부분 골흡수를 억제하여 골밀도를 증가시키는 여성호르몬, 칼시토닌, 선택적 에스트로겐 수용체조절제, 비스포스포네이트 등과 골형성을 촉진하는 부갑상선호르몬제 등이 있는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은 비스포스포네이트제제들이다. 최근들어 이 제제들의 장기간 투여에 따른 안전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조금씩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현재 5~10년 이상 골다공증약을 계속 복용 중인 환자라면 치료 약물의 유지에 관해 의사와 상의를 해보는 것이 좋겠다.

골다공증 환자에서 운동은 골밀도를 증가시키거나 유지시키고, 근력을 강화시키며, 균형감각을 증진시켜 낙상으로 인한 골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체중을 실어 뼈에 자극을 주는 체중 부하 운동

즉 걷기, 러닝머신에서 걷기, 저강도 에어로빅 등을 일주일에 5일 이상, 하루 총 30분 이상 하고, 근력을 증가시키는 저항운동 즉 발끝으로 서기, 팔굽혀펴기, 무릅 굽혔다 펴기, 아령 들기 등을 일주일에 2~3차례 하며, 균형감각을 증가시키기 위한 요가(척추에 압박을 가하는 자세 제외), 국민체조 등을 매일 하는 것이 좋다.

끝으로 골다공증은 골절이 생기지 않은 한 뚜렷한 증상이 없는 침묵의 질환이니 만큼, 평소에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한 충분한 칼슘섭취, 꾸준한 운동, 적절한 실외활동과 흡연과 과음을 방지하는 등의 생활수칙을 잘 지키고, 폐경 후 여성과 70세 이상의 남성 또는 골다공증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골밀도 검사 등의 정기검진을 꼭 받기를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