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자력본부 신월성원전 1·2호기 건설을 둘러 싼 특별지원금 등의 사용처와 배분비율을 두고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27일 경주시와 월성원전에 따르면 신월성원전 건설에 따른 특별지원사업비 697억원의 사용처 및 기본지원사업비 45억원의 배분비율에 대해 자치단체와 주민, 주민들간에 각각 이견을 보이고 있다.

경주시는 지난해 11월 산업자원부에 특별지원금 697억원의 교부금을 신청하면서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비롯한 지역 숙원사업 해결에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별지원금은 원전 건설비 4조7천억원에서 부지 구입비를 뺀 금액의 1.5%로 대규모 숙원사업을 위해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월성원전 반경 5㎞ 이내 양북·양남면, 감포읍 등 3개 읍·면 주민들은 “문예회관 건립에 수백억원이 소요돼 이를 특별지원금으로 사업을 시행할 경우 실제 피해주민들에 대한 혜택은 별로 없다”며 회관 건립계획을 반대하고 다음 달 6일 시청에서 항의 집회를 갖기로 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원금액은 2002년 6월 확정됐으나 17개월간 사업을 확정치 못했다”며 “문예회관 건립계획은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권고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원전 주변지역에 대한 특별·기본 지원금을 둘러싼 각 주체간 이해관계가 첨예해 쉽사리 결론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최대한 대화를 통해 입장차를 조율하고 있다”고 덧 붙였다.

한편 신월성원전은 202만여㎡ 부지에 한국표준형 가압경수로 100만㎾급 2기를 건립키로 하고 오는 4월 착공, 2010년 완공할 예정이다.

경주/김성웅기자 sukim@kbnews.co.kr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