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한국전쟁 중 북한군 포로로 붙잡혔다가 지난해 북한을 탈출했던 전용일(73)씨가 19일 소속부대에서 반세기만에 퇴역식을 갖고 꿈에 그리던 고향품에 안겼다.

전씨는 이날 오후 한국전 당시 속해있던 중부전선 6사단 연병장에서 퇴역식을 갖고 동생 수일(64)씨 등 가족과 함께 고향인 영천에 도착했다.

전씨는 이날 국방부 관계자와 후배 장병들이 참석한 가운데 50년간 유지했던 군인 신분을 벗고 민간인으로 복귀했으며 이상훈 재향군인회장으로 부터 향군 회원증도 받았다.

이날 퇴역식은 전역장 수여, 열병식, 약력소개 등의 순서로 20분 정도 진행됐다.

전씨는 영천시청이 제공한 버스편으로 귀향길에 올랐다.

동생 수일씨는 “우리집에서 난방이 가장 잘 되는 아랫채에 형님의 거처를 마련해 뒀다”며 “50년만에 형님을 집으로 모시니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전씨의 친지들은 이날 영천시 화산면 유성리 수일씨 집에서 용일씨를 맞이하고 용일씨를 부둥켜 안고 감격의 눈물을 흘렸다.

이들은 20일 오전 선영에 있던 전씨 부모의 묘소를 찾아 성묘를 할 예정이다.

전씨는 지난해 12월24일 한국에 돌아와 관계기관의 합동조사를 거쳐 호적 부활 및 주민등록증 발급 등 정착에 필요한 조치를 마쳤고 국군포로 대우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50년간 복무했던 급여와 연금, 주거 지원금 등을 지원받았다.

그는 지난 51년 12월 입대해 6사단 19연대 3대대 소속으로 참전중 53년 7월 강원도 금성지구 교암산 전투에서 중공군 포로로 붙잡혀 북송됐었다.

그 뒤 전씨는 북한 포로수용소와 광산수용소 등을 전전하며 중노동에 시달리다 56년 6월 풀려났으며 함경도 공장에서 노동자로 일하다 지난해 6월초 중국으로 탈출했다.

영천시와 영천시의회는 설 연휴가 끝난뒤 오는 27일 오후 영천시민회관에서 전씨의 무사귀환을 축하하는 범시민환영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영천/장병욱기자

    장병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