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위 국립대 졸업생 3명경일대 일반대학원서 공부

▲ 지구 반대편에서 날아와 경일대학에서 사이버 보안을 공부하고 있는 캄봄보, 니렌다, 발랜트와 윤은준, 김현성 교수. (사진 왼쪽부터)/경일대
지구 반대편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태어난 세 이방인이 공부에 대한 열정 하나로 한국을 찾아왔다. 2012학년도 경일대학교 일반대학원 IT융·복합학과 컴퓨터공학전공에 입학한 므와이 메리 니렌다(Mwawi Mary Nyirenda, 28·여·박사과정), 토코자니 발랜트(Thokozani Vallent, 30·석사과정), 므통가 캄봄보(Mtonga Kambombo, 28·석사과정)씨가 주인공들이다.

이들은 말라위 국립대학 수학교육과를 상위 5%의 성적으로 졸업한 재원들로 니렌다와 발랜트는 다년간 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특히 암호학으로 석사학위를 딴 니렌다는 학위과정에서 발표한 3편의 논문으로 남아프리카에서 유명세를 떨친 바 있다.

이들은 말라위국립대학 지도교수의 소개로 경일대의 문을 두드리게 됐으며 현재 사이버보안학과 김현성·윤은준 교수가 수행하고 있는 `인지 무선 네트워킹 표준을 지원하는 개인·휴대기기를 위한 보안프레임워크 개발` 연구과제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연구재단은 이들에게 2년간 2천만원의 학비와 300만원의 정착금을 지원한다.

더욱 깊이 있는 강의를 하고자 신혼의 달콤함을 잠시 유보하고 한국행을 결심한 니렌다는 IT 강국인 한국에서 공부할 특별한 기회를 놓칠 수가 없었다며 박사 과정을 마치고 업그레이드 된 모습으로 다시 강단에 설 계획이다.

이들을 지도하는 김현성 교수는 “앞으로 네트워크 보안에 대해 함께 연구해나가며 학문의 깊이를 더해주고 싶다”고 전하며 “문화와 환경이 전혀 다른 타국에서의 생활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한국의 발전된 IT 교육을 고국에 전파하겠다는 큰 목표를 위해 학업에 정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