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는 사춘기에 이르면 발달이 완료된다는 것이 오랜 정설이다. 그러나 20대에도 뇌의 발달은 계속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앨버타 대학 의과대학 생체의공학부의 크리스티앙 볼레(Christian Beaulieu) 박사는 5~32세의 건강한 사람 103명의 뇌를 자기공명영상(MRI)으로 1인당 최소한 2번 이상 총 221회 관찰한 결과, 뇌의 일부 부위들은 사춘기 이후에도 신경회로 구성이 진행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한 것으로 미국의 과학뉴스 포털 피조그 닷컴(Physorg.com)이 22일 보도했다.

20대 뇌의 백질에서는 억제, 주의력 같은 뇌의 복잡한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과 연결되는 신경회로가 계속 구축되고 있었다고 볼레 박사는 밝혔다.

이는 중등교육에 뒤이은 고등교육, 취업, 독립, 새로운 사회-가족관계 형성 등 많은 중요한 경험들을 이 시기에 겪게 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그는 설명했다.

볼레 박사는 그러나 백질의 일부 신경로(tract)가 위축된 사람들도 있었다면서 이는 사춘기 또는 청년기에 흔히 나타나는 전형적인 정신장애와 연관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대뇌반구는 겉 부분인 피질과 속 부분인 수질로 이루어져 있다. 회색을 띠고 있어 회색질(gray matter)이라 불리는 피질에는 신경세포체가 대부분이고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white matter)이라고 불리는 수질에는 신경세포를 서로 연결하는 신경섬유망이 깔려 있다. 이 연구결과는 `신경과학 저널(Journal of Neuroscience)` 최신호에 발표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