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위생과 운동 통한 면역력 관리로 예방
`항생제·주사` 내성유발 등 좋지 않을 수도

일교차가 심해지면서 감기의 계절이 왔다.

감기는 질병 중에서도 가장 흔하지만 정확한 원인이 없어 예방법도 없다.

때문에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등 평소 체력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환절기를 맞아 감기로부터 내 몸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을 알아본다.

△감기, 바이러스만 200종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다. 사람이 감염될 수 있는 감기 바이러스는 무려 200여 종이 넘는다고 한다. 이 바이러스들은 사계절 중에서도 가장 건조한 가을과 겨울철에 왕성하게 활동한다. 그래서 가을, 겨울에 감기 환자가 많을 수밖에 없다.

될 수 있으면 초기에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면역력이 약해져 다른 바이러스에 또다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기침을 하거나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알레르기 비염과 혼돈한다. 게다가 알레르기 비염도 환절기에 유행하기 때문에 감기인지, 알레르기 비염인지를 구분하려면 병원에서 정확히 진단을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감기와 알레르기 비염이 다른 점은 감기는 콧물·코막힘·열 등이 서서히 일어나지만 알레르기 비염은 재채기를 많이 하고 눈이 가려운 증상이 동반된다는 것이다.

또 감기는 몇 시간 내에 빨리 악화되는 독감과는 달리 감염 뒤 24~48시간 사이에 증상이 가장 심하다.

△주사 한 방이면 OK?

감기에 걸리면 고생하는 것이 싫어 일단 병원부터 찾는 사람들이 많다.

항생제나 주사로 빨리 낫게 하고 싶은 마음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항생제나 주사가 100% 좋은 것만은 아니다.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일반적으로 1~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가 필요 없고 항생제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나 내성이 유발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평소 우리가 먹는 감기약이나 주사는 감기 바이러스를 근본적으로 없애는 특효약이 아니다. 다만 콧물, 재채기 등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약과 주사를 비교했을 때는 주사가 흡수가 빨라 약보다 효과가 더 빠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감기를 앓다가 증상이 심해져 세균성 폐렴, 기관지염, 축농증 등 2차적인 세균 감염이 생기거나 고열이나 호흡곤란, 가슴의 통증이 있는 경우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먹어야 한다.

△오래 두면 독감 된다?

감기와 독감을 착각해 생긴 말이다.

독감을 `독한 감기`의 줄임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감기와 독감은 그 원인부터 다르다. 감기는 수 백 종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지만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증상도 다르다. 코가 막히고 재채기와 콧물이 나는 것은 똑같다. 하지만 독감은 감기보다 열이 더 많이 나고 몸이 떨리고 힘이 빠지며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 전신 증상이 훨씬 심한 특징을 보인다.

치료 효과도 증상이 약한 감기는 1~2주 내에 회복되지만 독감은 증세나 나이지더라도 폐렴 등 2차 질병에 감염될 수 있다.

또 감기는 손을 자주 씻는 등 개인위생과 면역력 관리 외에 별다른 예방법이 없는 반면 독감은 백신(예방접종)을 맞으면 70%정도 예방할 수 있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