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선린병원 부작용 적고 회복도 빠른 최신 의료 눈길

주문 제작형 인공관절 수술 전, 후.
선린병원 정형외과가 최근 주문 제작형(custom-fit) 인공관절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수원 과장이 도입한 주문 제작형 인공 관절 수술은 환자 개개인의 무릎 모양을 정확하게 재현해 흉터와 부작용이 적고 수술 시간과 회복시간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각광받아온 내비게이션 인공관절 수술법과 로봇 인공관절 수술법 보다 치료적인 면에서 앞서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내비게이션 인공관절 수술법은 내비게이션 가이드를 잡기 위해 수술 받을 무릎의 위아래에 별도로 굵은 나사못을 삽입해야 하기 때문에 삽입부의 감염이나 골절의 가능성이 있다.

또 로봇 인공관절 수술은 수술실 내의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로봇으로 인해 수술 부위가 오염될 우려가 있고 수술 시간이 많이 걸리며 고가의 장비로 인해 환자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주문 제작형 인공관절 수술은 추가 손상이 전혀 없고 출혈 및 감염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술방법은 수술 전 환자의 무릎을 MRI로 촬영해 인공관절 제작사로 전송한다.

제작사는 이 MRI를 기반으로 3D로 환자의 무릎 모양을 정확히 재현해 절제될 질병부 연골의 두께와 모양, 원하는 방향에 맞는 인공관절과 절제 가이드를 제작해서 보내온다. 이를 적용해 수술하게 되면 개인의 무릎에 정확하게 적합한 인공관절을 삽입해 기존의 수술법보다 빠른 회복이 가능하게 됐다.

한편, 선린병원 정형외과는 올해 3월부터 야간 응급정형외과 환자의 빠른 회복과 치료를 위해 정형외과 전문의 24시간 상시 대기 시스템을 만들어 야간에 응급실로 내원하는 정형외과 환자들에게 빠른 치료와 수술 및 시술을 제공하고 있다.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