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력 있는 어린이에 발생
연고 오래 사용하면 부작용
너무 잦은 목욕 사우나 금물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와 소아에 발생하는 소양증을 동반한 만성 혹은 재발성 피부염이며, 아토피 질환의 과거력이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서 흔히 나타난다.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인 요소가 많고 면역계 이상과 관련되어 있다.

그 외에 건조한 피부, 정상인에 비해 쉽게 피부 가려움증을 느끼는 특성, 감염, 정서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특히 대기오염, 주거 환경의 변화로 인한 항원에 대한 노출의 증가, 모유 수유감소, 소아기 감염질환의 감소 등이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다.

증상은 유아기에는 생후 2~3개월 이후에 급성 병변으로 시작되는데 얼굴의 양 볼 진물이 나고 소양성 홍반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적으로 흔히 태열이라고 부른다.

소아기에는 목, 팔, 다리가 접히는 부위에 소양증을 동반한 건조한 인설이 덥힌 홍반이 나타난다<사진>.

성인기에는 소아기와 비슷한 임상양상을 보이며 피부가 가죽처럼 두꺼워지는 만성 병변이 많이 나타난다.

알레르기검사로는 피부반응검사와 MAST검사 등이 있으며 음식물, 꽃가루, 동물털, 집먼지 및 집먼지 진드기 등 악화요인을 찿을 수 있다.

치료 목표는 건조한 피부의 적절한 수분공급, 악화요인의 제거, 그리고 소양증과 피부염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치료의 기본적인 약은 바르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크림이나, 장기적으로 쓰게 될 때는 부작용의 발생에 유의를 해야 하며, 최근에는 면역억제제 크림이 병용 사용되어 부작용을 최소화 시킬 수 있게 되었다.

복용 약으로는 소양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많이 쓰며, 아토피 피부염이 심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복용하는 스테로이드를 쓴다.

이외에도 경구 면역억제제, 인터페론 감마, 면역요법 등도 치료에 사용된다. 그리고 감마리놀렌산이라는 달맞이유도 보조적으로 복용한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적이고 재발을 잘하는 질환자체의 특성상 완치보다는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목욕의 횟수는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너무 잦은 목욕이나 지나친 사우나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너무 뜨거운 물은 금하며 미지근한 물에서 가벼운 샤워를 한다.

또한 목욕이 끝난 후 3분 이내 물기가 완전히 마르기 전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촉촉함을 유지해야한다.

그리고 집안의 온도와 습도를 항상 적절하게 유지하며, 집먼지나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화학물질, 애완 동물털 등의 유발인자를 없애고, 모직, 합성섬유로 만든 옷은 피하고 땀 흡수가 잘되고 피부자극이 없는 면옷을 입는 것이 좋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나 보호자는 빨리 완치하고 싶어 새로운 치료법을 찾아다니며 갖은 방법을 다 사용하여 보나 결국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과 진료를 하여 꾸준히 치료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