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끼고 수영하면 위험… 이물감 느껴지면 만지지 말고 병원가야

휴가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물놀이로 더위를 피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런데 바다나 수영장은 특히나 수 많은 인파가 모이기 때문에 전염성이 강한 눈병을 주의해야 한다.

때문에 이맘 때면 안과마다 물놀이 후 눈물과 눈곱이 생기고 충혈되며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이 이물감을 호소하면서 안과를 찾는 환자들이 급증한다.

바로 유행성 결막염을 호소하는 환자들이다.

여름 철 올바른 눈 건강 관리법과 여름 불청객 유행성 결막염에 대해 알아본다.

◇여름철 눈 건강관리 법

여름에는 뜨겁고 강한 햇살에 노출되면서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

우리 신체 중에서 자외선에 가장 취약한 부위는 피부가 아닌 눈이다.

사람들은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크림이나 모자, 선글라스를 준비한다. 선크림은 자외선 차단지수를 확인하며 수시로 바르고 창이 넓은 모자를 써서 얼굴을 보호하지만 정작 선글라스는 자외선차단 코팅이 되어있는지 확인을 안하는 경우가 많다.

자외선 차단이 안되는 선글라스는 착용하면 직접적으로 자외선이 장시간 눈에 침투해 백내장이나 황반병성 등 눈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콘택즈렌즈를 착용하는 사람이 늘면서 물놀이에 따른 안질환 감염 위험성이 높아지고 있다.

콘택즈렌즈를 착용한 채 수영을 하는 것은 눈 건강에 매우 위험하다. 또한 렌즈세척에 신경을 써야하며 렌즈를 낀 채 잠자리에 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

◇유행성 결막염의 원인과 증상

유행성 결막염은 아데노바이러스균에 의해 발생한다. 여름 뿐 만 아니라 1년 내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여름에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나 수영장 등에서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발생빈도가 높다. 특히 전염력이 매우 강하고 일단 감염되면 치료를 해도 장시간 고통과 불편을 느낀다.

주요 증상은 아데노바이러스균이 눈의 흰자위(결막)나 검은자위(각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3~5일의 잠복기를 거쳐 한쪽 눈에 충혈과 함께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나 가려움, 눈물 등의 증상을 보이다가 반대쪽 눈에도 같은 증상이 1~2주 정도 지속되는데 먼저 발병한 눈의 증상이 더 심하다.

자고 일어나면 눈이 눈곱으로 달라붙어 잘 떠지지 않고 눈은 충혈되며 눈꺼풀이 붓고 아프면서 눈물이나 눈곱이 많이 생긴다.

심한 경우 검은자 위의 껍질이 벗겨져 눈이 부셔 빛을 바라보기가 힘들고 눈을 깜박일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낀다.

증상이 호전된 후에 후유증으로 각막상피 아래에 점상의 혼탁이 남아 한 두달간은 침침하게 느껴지거나 약간의 시력저하를 초래할 수 있지만 서서히 회복이 된다. 증상이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전염력이 가장 강하며 그 이후로는 전염력이 점점 약해지는데 이는 이 시기가 되면 우리 몸의 정상적인 면역기전에 의해 바이러스의 대부분이 제거되기 때문이다.

유행성 결막염이 발병했을 때는 가급적 증상이 있는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항상 손의 청결을 유지하며 가능한한 눈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

또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 수영장, 대중목욕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일단 병에 걸리면 안과에 가서 진료를 받은 후 2차 세균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 점안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통 2~3주 정도 지나야 좋아지며 발병 후 2주까지는 전염성이 있으니 주위사람에게 옮기지 않도록 조심해야한다.유행성 결막염은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으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응급조치로는 얼음을 수건으로 싸서 눈 주위에 올려놓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자가치료를 한다고 식염수나 소금물, 안대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눈에 자극을 가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삼가해야 한다.

<도움말=포항성모병원 안과 안석범 과장>

/최승희기자 sh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