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블랜드와 몸값 협상서 주도권 시사
“병역 특례로 10년 묵은 마음의 짐 덜어”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한국 야구대표팀이 금메달을 따내는 데 결정적인 홈런을 날리고 타점을 올렸던 추신수(28·클리블랜드 인디언스)가 연말 미국으로 출국, 내년 시즌을 준비한다.

8일 마포구 도화동 서울가든호텔에서 열린 `야구인의 밤` 행사에서 특별상을 받은 추신수는 “연말 미국으로 돌아가 계약 관련 논의를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아시안게임이 끝난 뒤 운동을 거의 안 했기에 내년을 대비해 곧바로 몸을 만들겠다. 1월은 운동을 해야 하는 시기”라며 각오를 다졌다.

요즘 한창 관심이 쏠린 내년 시즌 몸값에 대해 추신수는 액수보다는 정당한 대우를 받고 싶다는 쪽에 무게를 뒀다.

미국 언론에서는 현재 클리블랜드가 추신수에게 3년 이상, 2천만달러가 넘는 장기 계약을 제시할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다. 이날은 1년간 400만달러를 제안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추신수는 “미국 언론의 전망에 기분은 좋다. 메이저리그에서는 (풀타임) 첫 3년간은 구단에서 주는 만큼만 받아야 하는 게 규정이다. 개인적으로 얼마를 받고 싶겠다는 생각보다 그간 내가 남긴 성적만큼 대우받고 싶다”며 몸값 협상에서 제 목소리를 확실히 내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2008년부터 풀타임에 출장, 올해로 3년을 채운 추신수는 클리블랜드 구단 사상 110년 만에 처음으로 2년 연속 타율 3할을 때리고 20홈런과 20도루를 달성, 신기원을 열었다.

빅리그 최저 연봉보다 약간 높은 46만1천달러를 연봉으로 받은 추신수의 내년 몸값은 아시안게임 금메달로 받은 병역 특례조치 덕분에 천정부지로 뛰어오를 것으로 점쳐진다.

메이저리그 최고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모든 상황이 자신에게 유리하게 돌아가는 이상 주도권을 확실히 쥐고 구단과 협상에 나서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메이저리그에서 10년간 뛰면서 병역 문제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토로한 추신수는 “이제 문제를 해결한 만큼 좀 더 집중해 내년에도 좋은 성적을 내겠다. 좌우명이 `올해보다 나은 내년`인만큼 홈런 1개, 안타 1개라도 더 올리겠다. 마음은 현재 홀가분하다”고 말했다.

한편 비활동기간인 12월에도 한국프로야구 선수들이 팀 합숙훈련을 이어가는 것에 대해 추신수는 “운동선수는 긴 시즌을 치른다. 잘 쉬어야 내년을 대비할 수 있다”며 휴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