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단위 보금자리주택지구가 화제가 되고 있는 반면 대구·경북 등 지방은 민간 아파트 미분양 사태 등의 영향으로 이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수준이다. 국토해양부는 26일 서울 내곡, 서울 세곡2, 부천 옥길, 시흥 은계 등 수도권 2차 보금자리주택지구 6곳에서 총 5만7천323가구를 건설하는 내용의 지구계획안을 확정, 발표했다.

앞서 국토부는 보금자리주택 신혼부부 및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을 위한 6인 이상 가구의 소득기준을 마련해 이를 다음달 초 사전예약에 들어가는 2차 보금자리주택지구부터 적용한다고 밝혔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대단위 보금자리주택지구가 지정되고 특별공급 물량에 대한 청약 기준이 마련되고 있지만 대구와 경북 등 지방에서는 보금자리주택에 대한 관심이 뜨겁지 못한 상황이다.

더욱이 수도권에서 좋은 입지에 가격까지 저렴한 보금자리주택이 쏟아지면서 가뜩이나 위축된 민간 주택시장을 더욱 어렵게 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는 등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지방에서도 매년 5만호 수준의 보금자리주택이 건설되고 있다”면서 “수도권과 같은 대단위 택지지구가 아닌데다가 주택사업 승인이 내려져도 바로 공급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언론의 주목을 받지 않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대구지역에서는 현재 2개 보금자리주택지구가 지정돼 있으며 이 가운데 아파트 4개 단지가 건설 중에 있다. 단지별로 700세대 규모가 될 전망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기존 국민임대주택특별법에서 보금자리주택특별법으로 법령이 바뀌면서 사업 변경이 이뤄지지 않은 부분도 있어 보금자리주택 건설 현황의 기준잡기가 모호한 면이 있다”고 설명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지역에서 현재까지 보금자리주택특별법에 근거해 사업 승인이 이뤄진 예는 없다”며 “기존 국민임대주택특별법상 추진돼 온 사업의 경우 지역별로 진행상황이 달라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지방 아파트 청약경쟁률이 거의 제로(0) 수준에 가까운 상황에서 정부가 공공, 임대아파트 공급 물량을 무작정 늘릴 수는 없을 것”이라며 “정확한 수요 조사를 전제로 국토부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해당 지자체와 협의해 내실있는 사업 계획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명은기자 km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