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장병들의 입대를 위한 집결지인 훈련소 입소 절차가 불합리해 당사자는 물론 가족과 친지들의 시간과 경비가 지나치게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군 입대의 시작 과정인 징병검사장이 광역시도를 기준으로 전국적으로 13곳만 운영되고 있어 입영 대상자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영천 지역 입대 예정자들의 경우 경기와 강원도 등의 훈련소에 입소할 때는 부모 등 가족들과 친구 등이 집결지까지 동행하면서 많은 시간과 경비를 쓰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병무 당국이 주소지 인근을 집결지로 정해 이 같은 폐단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다.

병무청 관계자는 “국가가 지정하는 장소와 일자에 일방적으로 입대를 결정하는 현행 시스템과 달리 입대자가 편의에 따라 입대하는 거주 권역별 집결지 결정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취재 결과 병무청은 지역별 입영 대상자 수 등에 대한 정확한 통계마저 없는 것으로 드러나 국가 위상에 걸맞지 않은 후진적 관리 역량으로 인해 관련 문제점의 개선이 어렵다는 지적을 받게 됐다.

지난 달 아들의 입대로 춘천을 다녀온 손모(53·고경면)씨는 “그날 하루 입대 대상 인원이 1천여 명이었다. 매주 2회 징집 대상자들이 이 부대를 집결지로 하여 입대를 한다는데 그 경비만 해도 엄청날 것”이라며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당국이 조금만 더 노력해 인근 자치단체 3~4개 단위로 집결지를 지정하여 운영을 하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이 될 것”이라는 쓴 소리를 했다.

이에 대해 병무청 관계자는 “각 지역별 현역 입영 대상자 현황은 파악이 되지 않는다”며 “교통수단의 변화와 철저한 개인주의로 입영 대상자들은 지금과 같은 개별 입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명했다.

이러한 해명에 대해 손씨는 “국가가 필요로 병역의 의무를 수행하는 입영 대상자들의 편의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 행정 편의주의적인 발상이다”며 “지금부터라도 어느 것이 진정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기조와도 맞고 국가와 국민을 위한 병무 행정인지를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같은 문제 외에도 대구 경북에는 대구시 달서구에 단 한곳의 징병검사장이 운영되고 있어 북부지방 검사 대상자들은 징병 검사에만 하루를 꼬박 매달려야 하는 실정이다.

한편 영천지역의 현역 입영 대상자는 연간 대략 500여명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영천/기인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