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러시아 수출항으로 포항 영일만항을 최종 선택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LG전자와 기아자동차의 수출물동량 확보에 이에 포항 영일만항의 세번째 대형화주다.

포항시는 17일 쌍용자동차가 올해 러시아 수출 물동량인 7천200대분 1만TEU에 대해 포항 영일만항을 이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블라디보스토크 공장에서 조립 후 완성차 상태로 러시아 현지에서 판매하게 되는 이번 수출물량은 경기도 평택공장에서 생산된 완성차를 쌍용자동차가 육로 또는 철도를 통해 영일만항 컨테이너화물 조작장(CFS)으로 반입하고 (주)대우로지스틱스사가 이를 반제품(DKD)형태로 분해 후 컨테이너에 적입해 수출하게 된다.

이번 쌍용차 러시아 수출 물동량은 오는 5월 영일만항에 처음 반입돼 6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로 첫 수출 길에 오르게 된다.

1차분 7천200대를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증가해 2015년에는 4만5천대를 예상하고 있으며 공 컨테이너 수급 물동량을 포함하면 올해 1만TEU을 비롯해 2015년까지 최대 7만TEU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2월 법정관리가 확정된 후 차량생산이 중단되는 등 어려움을 겪었으나 8월부터 차량생산을 재개되면서, 올 2월에는 러시아 S사 간 수출계약을 체결했다.

/이준택기자 jtlee@kbmaeil.com

용어설명

*DKD(Disassembled Knock Down):완성차를 일부 분해(보통 바퀴를 빼거나, 범퍼류 등을 탈거하여 분리 포장, 선적, 운송하는 방식으로 현지에서 조립하게 하는 방식으로 이번 쌍용자동차의 경우 40FT 1 컨테이너에는 2.5대 분량의 SUV차량이 적재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