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신 1년만에 최대 증가
가계대출은 두달째 감소

지난달 은행권 수신이 정기예금 판매 호조로 1년 만에 최대폭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은행들이 예대율을 낮추기 위해 자금 운용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가계대출은 두 달째 감소했다.

한국은행이 10일 발표한 `2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은행 수신은 지난달 말 현재 1천40조2천억원으로 전월말보다 16조9천억원 증가했다. 두달째 증가세를 유지한 것으로, 증가 폭이 작년 2월 23조1천억원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은행 수신이 급증한 것은 정기예금이 큰 폭의 증가세를 지속한데 따른 것이다.

정기예금은 고금리 특판의 종료에도 불구하고 금리 경쟁력과 은행의 예대율 인하노력 등으로 전월보다 14조8천억원 늘어난 415조원을 기록했다.

은행채는 7천억원 증가하는데 그쳤고 양도성예금증서(CD)는 1조원 감소했다.

자산운용사 수신은 336조4천억원으로 9조7천억원 늘어나면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은행자금 10조4천억원이 머니마켓펀드(MMF)와 단기채권형펀드로 유입된데다 정부자금이 MMF로 운용된데 따른 것이다.

은행의 가계대출은 407조3천억원으로 2천억원 줄어들면서 두달째 감소세를 이어갔다.

마이너스통장대출 등 여타대출이 설 상여금 지급과 소득세 환급 등으로 9천억원 줄었으며 주택담보대출은 계절적 비수기와 보금자리주택 공급 계획 등으로 주택구입수요가 이연된 영향으로 7천억원 증가하는 데 그쳤다.

한은 관계자는 “불확실성 등으로 자금이 증시로 가지 않고 은행 정기예금 등에 유입된 것 같다”며 “은행들이 늘어난 자금을 대출로 운용하는 대신 MMF 등에 맡기면서 자산운용사 수신이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