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 출마할 한나라당 후보 공천방식과 관련, 후보자간 지지율이 현격한 차이를 보일 경우 경선없이 공천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공천방식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한나라당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은 물론 일부 기초단체장도 경선으로 후보를 뽑았다가 지역사회에 패가 갈리는 등 경선 후유증이 심각하고, 선거관리도 어려운 문제점 등이 노출돼 경선이 굳이 필요없는 경우는 경선하지 않는 방향으로 당헌·당규를 개정할 움직임이다.

당헌·당규가 `현격한 지지율 차이에 따른 경선배제` 쪽으로 바뀌게 될 경우 현직 프리미엄이 크게 작용하게 될 것이 확실시된다. 이때는 공천경쟁에 돌입해도 여론조사 결과가 현격한 차이가 나게 되면 현직에 도전하는 신인은 대의원 투표한번 해보지 못한 채 공천에서 떨어지는 결과를 맞게 될 전망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참신한 정치신인 등용을 위해 현직 프리미엄에 따른 여론 왜곡을 교정하는 가중치를 두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될 경우 여론조사 결과여하에 따라 공천여부가 갈리게 돼 여론조사기관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현재 한나라당 당헌·당규개정특위에서 논의되고 있는 오픈 프라이머리나 배심원제 같은 새로운 제도 도입여부도 또 하나의 변수로 지목되고 있다.

지난 해 연말 한나라당 당헌당규개정특위 간사인 정태근 의원은 국회의원과 함께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시에도 국민이 참여하는 `오픈 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하는 한편 지방의원 공천시 당원협의회별로 후보자추천위원회나 운영위원회 등을 구성해 후보를 추천하고, 부적격자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종의 국민배심원단을 시도당 재량으로 설치해 운영하기로 방침을 정했다는 내용을 공개했다.

정 의원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의 공천 방식을 의결, 당 최고위원회에 넘겼다고 전했다.

물론 이같은 방식은 현재로서는 하나의 안으로 논의되고 있을 뿐이지만 도입여부에 따라서는 지방선거 출마희망자 입장에서는 공천 당락여부를 결정하는 분수령이 될 수 있다.

한나라당 김태환 경북도당위원장도 “경선방식과 관련해서 지금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면서 “다만 지지도가 월등히 앞서는 지역에서는 굳이 경선을 할 필요가 있느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1월말이나 2월초쯤 대구시장 선거 출마여부를 밝힐 것으로 알려진 한나라당 서상기 대구시당위원장은 “분명한 것은 한나라당이 지금은 여러가지 어려운 입장에 있는 만큼 공정한 공천을 통해 참신한 인재를 뽑아야 하는 것은 틀림없다”면서 “오픈 프라이머리나 배심원제 등의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선거에서 이기려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것 아니냐”고 말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공천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 고위 관계자는 지방선거 공천일정과 관련, “지방선거 양상을 결정지을 한나라당 후보공천은 2월말 또는 3월초 당 공천가이드라인 시달→3월말~4월 공천실무작업→5월초 공천확정 등의 일정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