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30일 국회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이미 이 정부의 임기 중에는 대운하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고 물리적·시간적으로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행정안전부, 환경부의 내년도 업무보고에서 “우리 국회에서 4대강 문제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4대강 예산을 둘러싼 여야간 이견대립으로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는 것을 의식해 대통령이 직접 대운하 논란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앞서 한나라당도 지난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국민 선언문`을 통해 “우리 한나라당은 앞으로도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하지 않을 것임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지구의 기후변화라는 세계적으로 중대한 우리의 역할을 두고 우리가 선도적으로 4대강을 통해 물과 수질 생태계를 확보해 경제를 성장시키는 기후변화와 녹색성장을 함께 하는 모델로 유엔개발계획(UNEP)에서도 발표하고 있다”고 강조해 강력한 추진의지를 밝혔다.

이 대통령은 내년 경제전망과 관련, “내년에는 훨씬 더 높은 성장을 하고,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낼 것이다. 서민들도 내년 하반기엔 (경기회복을)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우리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비상경제체제 유지할 것”이라며 “올해 예산이 통과되면 내년 1월1일부터 빠른 집행, 효율적 집행을 할 것이며, 내년 상반기 지출을 정확히 하면 민간 투자와 소비가 확대돼서 재정지출과 민간기업 투자가 연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