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북한에 타미플루 50만명분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함에 따라 실제 지원이 이뤄지기까지 절차가 관심을 끌고 있다.

 정부는 이번 지원 비용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충당키로 한 만큼 내주 초 100억원 대의 남북협력기금 의결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12일 “정부는 시간을 끌 생각이 없다”며 “북한이 우리가 제시한 구체적인 전달 방법과 시기 등에 동의해오면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 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하고 다음주라도 타미플루를 전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북협력기금 사용은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통일부와 기획재정부, 보건복지가족부 등 유관부처의 심의 이후 교추협 위원장인 통일부 장관의 의결로 이뤄지게 된다.

 이와 관련, 소식통은 “타미플루 지원이 대통령 지시로 이뤄지는 것인만큼 협의과정에서 지원 물량과 방법 등에 대한 이견이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0일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신종플루 관련 지원 의사를 북에 전달했고, 북은 이에 대해 동의의 뜻을 표했다.

 정부는 이어 11일 타미플루 50만명분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통보했으나 12일 오후 2시 현재까지 북한은 답을 주지 않고 있다고 통일부 당국자는 전했다.

 정부는 신속한 배송을 위해 타미플루를 경의선.동해선 육로를 통해 제공하는 방안을 북측에 제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