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일 내년에도 희망근로 사업을 계속하기로 하고 관련 예산 5천727억원을 편성해 총 10만명이 참여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참여 인원이 올해 25만6천여명(1조7천70억 원)보다 감소한데 대해 올해 사업이 경제위기에 따라 복지대책 차원에서 추진됐지만, 내년은 고용 증진 등 실업대책 위주로 사업의 성격이 바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행안부는 희망근로 참여자 선발 방식과 대상사업은 조정키로 했다.

참여 대상은 올해 소득이나 재산 기준에 상한선이 없었지만, 내년에는 기초생계비 120%이하이면서 재산이 1억3천500만원 이하인 자로 한정하기로 했으며 주민등록표상 공무원의 가구원을 배제하고 고령자 비율을 원활한 사업 추진과 안전사고 위험을 고려해 최소화하기로 했다.

보수 중 상품급 지급비율은 올해와 같이 30%로 정해 월 83만원 중 24만9천원을 상품권으로 지급하기로 했다. 대상사업은 주거취약지역 시설개선, 슬레이트 지붕개량, 취약계층 주택개선, 동네마당 조성 등 친서민사업 4가지와 재해취약시설 정비, 영세기업 밀집지역 인프라 개선, 공공시설물 개보수, 정보화, 중소기업 인력지원, 주민숙원사업 해결 등 생산적 사업 6가지로 정했다.

행안부는 지방자치단체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사업안을 확정하고서 내년 1월18~29일 사이에 참여자를 모집해 3월 2일부터 사업을 시작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올해 희망근로사업과 관련해 총 25만여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냄으로써 고용안정 효과를 거뒀고 상품권 유통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했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