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의 위성궤도 진입 실패를 가져온 페어링 미분리는 기계적 결함 또는 분리 화약의 지연 폭발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나로호 발사조사위원회(위원장 이인 KAIST 교수.이하 조사위원회)는 5일 나로호의 위성궤도 정상진입 실패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 발표에서 ”나로호의 위성궤도 진입실패는 한쪽 페어링의 비정상 분리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사위원회는 나로호의 원격측정정보, 지상 실험자료 등의 분석을 통해 페어링 비정상 분리 원인으로 2가지의 유력한 추정 원인을 도출했다고 전했다.

첫번째 추정은 양쪽 페어링의 분리 화약이 발사체 이륙 후 216초에서 동시 폭발됐으나 한쪽 페어링은 216초에 정상 분리되고 나머지 한쪽은 페어링의 기계적 문제점 등으로 인해 216초가 아닌 이륙 540초 시간대에서 분리됐다는 것이다.

두번째 추정은 이륙 216초에 한쪽 페어링의 분리 화약은 정상적으로 폭발했으나 나머지 한쪽 페어링의 분리 화약은 위성분리 시점인 이륙 540초 시간대에서 지연 폭발되는 상황으로 요약된다. 또한 조사위원회의 조사분석 결과 페어링의 비정상 분리 이외에 발사장에서의 발사 운용 준비 과정에서부터 비행 종료까지 다른 비정상 상황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조사위원회는 각각의 추정 원인에 대해 정밀 분석 작업 중에 있다. 첫번째 추정 원인의 경우 페어링 분리장치의 기계적 구조와 전기시스템을 대상으로 조사 중이고, 두 번째 추정 원인에 대해서는 분리화약 기폭 장치 및 전기시스템 등을 중심으로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또한 페어링 분리과정에서의 비산물 발생, 나로호 상단 온도센서의 재상승 현상 등 특이사항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추가적인 분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