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칼스루에국립극장 표현진씨 조연출 제의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유럽으로부터 잇단 러브콜을 받는 등 겹경사를 맞았다.

대구국제오페라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원장 남성희)는 2009 대구국제오페라축제의 해외초청작인 독일 칼스루에국립극장 `마탄의 사수`에서 협력연출로 활약했던 표현진(29·사진)씨가 독일 칼스루에국립극장으로부터 조연출 제의를 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지난 달 2009 대구국제오페라축제 오디션을 통해 국내 성악가 2명이 유럽으로 진출하는 성과에 이어 이번에는 제작진이 축제를 통해 또다시 해외로 진출하는 쾌거를 이룬 것이다.

이번 제의는 `마탄의 사수` 연출을 맡은 극장장 아킴 토어발트(Achim Thorwald)가 무대 현장에서 직접 스카우트 해 더욱 화제다.

공연 연습 기간 중 합창단원들의 노래, 표정, 동선 등 작은 부분까지 세밀하게 체크하는 표씨의 열정이 `합창단원도 모두 주역과 같은 마음으로 노래와 연기를 해야 한다`는 극장장의 평소 지론과 너무나 딱 들어맞았던 것이다. 극장장은 표씨의 작품 이해력과 섬세함이 연출가가 자칫 놓치기 쉬운 부분까지 꼼꼼히 잡아주는 훌륭한 역할을 했다며 협력 연출자로서 높은 점수를 줬다.

극장장은 출국 전 표씨에게 독일 칼스루에국립극장 가을 시즌 오페라인 `코지 판 투테`와 이 극장의 해외공연인 이탈리아 사르데냐 칼리아리극장 `라 보엠`등 두 개의 공연을 함께 하자고 했다.

`코지 판 투테`는 아킴 토어발트가, `라 보엠`은 뮌헨음악대학의 로버트 탄넨바움(Robert Tannenbaum, 전 칼스루에국립극장 수석 연출자) 교수가 연출을 맡았다. 따라서 표씨는 유럽에서 유명 연출가와 함께 공연 작업을 하게 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