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6일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북한에 옥수수 1만t 지원 방침을 통보했다.

정부는 또 남북관계 상황과 북한의 식량사정, 이산가족 상봉행사 추가 개최에 대한 북측의 협조 여부 등을 감안, 추가로 지원에 나설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적십자사는 유종하 총재 명의로 이날 북한 적십자중앙위원회 장재언 위원장 앞으로 보낸 전통문을 통해 영유아·임산부 등 취약계층을 위한 옥수수 1만t과 분유 20t 및 의약품을 지원하겠다고 통보했다.

한적은 “제공을 위한 실무적 절차 등 구체적 사안에 대해 추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형식상 이번 지원의 주체는 대한적십자사지만 옥수수 1만t에 대해서는 정부가 남북협력기금을 지원 하게된다고 정부 소식통은 전했다. 분유 20t과 의약품은 대한적십자사 차원에서 조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옥수수 등의 지원은 북한이 지난 16일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인도적 지원을 공식 요청한 데 따른 것으로, 북측이 수용하면 현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차원의 첫 대북 식량지원 사례가 된다.

정부는 북한이 지원 제의를 수용하면 곧바로 옥수수 1만t 조달과 배송에 필요한 남북협력기금 의결 절차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