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참모진 인사와 개각이 이르면 내주초 동시에 단행될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청와대 참모진은 수평이동을 포함해 중폭, 내각은 국무총리을 포함해 중폭 이상 교체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청와대와 내각의 인적개편이 이르면 다음주초 동시에 실시될 예정”이라며 “민정수석과 법무장관, 정무수석과 정무장관 등 일부 청와대 참모진과 내각 개편이 연계돼 있어 동시에 단행하기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다른 핵심관계자는 “총리도 교체될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후임 총리가 누가 될 지는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예전보다 강화된 정밀검증을 실시하고 있어 생각보다 검증작업이 쉽지 않은 상태”라며 “이 과정에서 일부 인사는 포기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번 청와대 내각 인적개편의 방향은 국민통합과 중도실용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따라 총리는 충청권 또는 호남권의 인물이 기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현재 총리 후보로는 충청 출신일 경우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 이완구 충남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호남 출신일 경우 김덕룡 대통령 국민통합특보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전윤철 전 감사원장, 김종인 전 의원, 진 념 전 부총리, 강현욱 전 전북지사 등 `국민의 정부`나 `참여정부`에 몸 담았던 인물들도 오르내리고 있고, 이원종 전 충북지사, 전재희 보건복지부장관도 거론되고 있다.

이번 개각에는 정치권 인사들이 3~4명 정도 입각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식경제부 장관으로는 친박(친 박근혜)계이면서 대통령직인수위에 참여했던 한나라당 최경환 의원이 유력하게 거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정무장관직이 신설될 경우에는 임태희 의원이 유력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친박계인 김무성 의원과 강창희 전 최고위원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문화관광체육부 장관은 주호영, 나경원, 정병국 의원과 함께 맹형규 정무수석이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고, 유인촌 장관이 유임될 것이란 설도 있다. 나 의원은 환경부 장관 후보에도 거론되고 있다.

법무부 장관에는 권재진 전 서울고검장과 문효남 전 부산고검장, 신상규 전 광주고검장, 문성우 전 대검찰청 차장, 이귀남 전 법무부 차관 등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과학기술부, 노동부, 환경부, 국토해양부 장관 등도 교체설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수석비서관의 경우 정정길 대통령실장은 그동안 무난하게 업무를 수행해온 점이 감안돼 유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