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기 닭살 그라탱

▲재료 = 황기 20g, 닭살 200g, 익힌 당근 30g, 감자 1개(중간 굵기), 완숙 달걀 1개, 데친 브로콜리 30g, 소금, 후 추, 버터 약간, 크림소스(황기 닭 삶은 물 ½컵, 우유 1컵, 버터 2큰술, 밀가루 3큰술, 다진 양파 4큰술, 소금, 흰 후추, 생크림 1큰술)

▲만드는 법

①닭살은 1.5cm 크기, 0.7cm 정도의 두께로 썬다.

②2컵 정도의 물에 황기와 대추를 넣고 끓인다.

③황기의 맛이 우러난 ②에 닭살을 넣고 삶는다.

④③의 닭살 삶은 황기 국물을 베보자기에 내린다.

⑤익힌 당근은 원하는 모양으로 썰고, 감자는 1cm 굵기로 썰어 끓는 물에 삶는다.

⑥완숙달걀은 감자와 같은 굵기로 썰고, 데친 브로콜리는 작은 송이로 분리한다.

⑦삶은 닭살과 채소는 버터로 살짝 볶아 소금, 후추를 뿌린다.

⑧다진 양파에 버터를 넣고 반쯤 익을 때까지 볶다가 밀가루를 넣고 충분히 볶는다.

⑨⑧에 황기 닭 삶은 물과 우유를 넣어 덩어리지지 않게 풀어 끓여 크림의 농도가 되면 소금, 흰 후추 로 간을 하고 생크림을 섞은 뒤 들어낸다.

⑩⑦의 볶음과 달걀을 ⑨의 그라탱 크림소스로 버무려 그라탱 그릇에 담고 잘게 뜯은 치즈를 뿌린다.

⑪오븐 온도 200℃에 ⑩을 넣고 가열하여 윗면이 노릇해지면 꺼낸다.

△흰살생선 오미자 탕수

▲재료 = 오미자 ⅓컵, 물 1⅓컵, 설탕 4큰술, 식초 2큰술, 소금 ⅓작은술, 후추, 흰살 생선 300g, 달걀 ½개, 녹말 가루 ½컵, 식용유 약간, 익힌 풋콩 2큰술, 건포도 약간, 파인애플 1쪽, 데친 브로콜리 40g, 녹말물 약간 (녹말가루 1 : 물 3)

▲만드는 법

①오미자는 찬물에 씻어 건져 분량의 물을 부어 하루 저녁 정도 불려 붉은 오미자물을 우려낸 다음 베 보에 내린다. 오미자는 찬물에 불려야 떫은 맛이 덜하다.

②흰살생선은 뼈를 발라내고 살만 준비하여 2×3cm 크기 1cm 두께로 썰어 소금, 후추, 생강즙으로 밑 간한다.

③②의 생선살에 달걀을 풀어 넣고 분량의 녹말가루를 넣어 버무려준 다음 튀김 기름온도 170℃에 한 개씩 떼어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④파인애플과 데친 브로콜리는 알맞은 크기로 잘라 익힌 풋콩과 함께 식용유로 볶아 소금, 후추를 뿌 린다.

⑤오미자를 우려낸 물에 분량의 설탕과 식초를 넣고 분량의 소금으로 간하여 끓인다.

⑥⑤의 오미자소스에 녹말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탕수 소스의 농도로 끓여 준다.

⑦오미자탕수 소스에 튀긴 생선과 ④의 볶음, 건포도를 넣고 버무려 담는다.

△복숭아 쇠고기찜

▲재료 = 복숭아 2개, 다진 쇠고기 100g, 소금, 후추, 다진 양파 2큰술, 빵가루 2큰술, 건포도 약간, 오렌지 소스(오 렌지 주스 1컵, 설탕 1큰술, 레몬즙 ½큰술, 백포도주 1큰술, 소금 약간, 녹말물 약간)

▲만드는 법

①복숭아는 칼집을 넣어 반으로 쪼개 속씨를 뺀다.

② 곱게 다진 쇠고기에 소금, 후추, 다진 양파, 빵가루를 넣고 충분히 체에 내린다.

③복숭아의 속에 밀가루를 뿌려준 다음 ②의 고기를 꼭꼭 채워넣고 위에 잔칼집을 넣어 준다.

④오렌지소스를 만들어 약간 오목한 팬에 부어 담고 ③을 넣어 끓인다.

⑤④의 복숭아는 찜을 하는 도중 소스를 끼얹어 가면서 끓여 고기가 익으면 그릇에 담는다.

⑥팬에 남은 소스에 녹말물을 섞어 끓여 농도를 약간 진하게 한 다음 건포도를 얹고 ⑤에 뿌린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