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관심사 의견교환… 오바마 구두메시지 전달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4일 오후 방북한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면담, 북한과 미국간 “공동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해 폭넓은 의견교환”을 했다고 북한의 조선중앙방송과 평양방송이 보도했다.

특히 클린턴 전 대통령은 김정일 위원장에게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구두메시지를 정중히 전달”했으며, 김 위원장은 이에 사의를 표하고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환영한 뒤 그와 “진지한 담화”를 했다고 북한 매체들은 전했다.

이 자리에는 강석주 외무성 제1부상은 물론 대남 담당인 김양건 통전부장도 배석했다.

한편 북한 국방위원회는 클린턴 전 대통령을 위해 이날 저녁 백화원 영빈관에서 만찬을 베풀었다고 방송들은 전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의 이번 방북은 1990년대 제1차 핵위기 당시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의 전격 방북과 비견되는 것으로, 카터 방북 당시 북·미간 대결국면이 협상국면으로 전환된 것과 유사한 결과가 나올 것이란 예상이 없지 않다.

특히 과거 재임시절 북·미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등 북한과의 관계정상화에 적극 나섰던 클린턴 전 대통령이 북한에 체류하는 동안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도 회동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클린턴 전 대통령은 평양 도착후 북한측 당국자들과 억류중인 여기자 석방 등을 위한 교섭에 들어갔으며 빠르면 5일 이들 여기자와 함께 귀국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클린턴 전 대통령의 상징성을 감안할 때 북한 당국이 이미 여기자 석방에 대한 `외교적 신호`를 미국측에 전달했으며 클린턴 전 대통령이 신속하게 여기자들을 인계받아 함께 귀환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