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유럽 3개국 순방을 마치고 14일 귀국할 예정인 가운데 정치권은 벌써부터 이달 중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개각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이번 개각이 향후 국정 운영기조의 변화 폭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개각을 통해 일각에서 제기되는 `충청연대론`이 현실화될 경우 큰 틀의 정계개편으로까지 이어질 공산이 크다는 점에서 여권은 물론 야당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12일 현재 여의도 정가에선 중폭 이상의 개각을 점치는 시각이 많다. 또 개각 시기도 기존의 예상보다 좀 더 앞당겨져 이르면 이달 중순께 단행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는 이 대통령이 최근 제시한 `근원적 처방`, `중도강화론`도 결국은 청와대와 내각의 대대적 인적 쇄신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없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여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에는 인사폭이 좀 클 것 같다”고 전망했고, 청와대 핵심 참모는 “5개 부처 이상의 장관이 교체되는 중폭일 가능성이 높고, 한승수 국무총리의 교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권 안팎에서 벌써부터 그럴싸한 하마평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최대 관심사는 충청 출신 총리와 친박(친박근혜) 인사의 입각 여부. 이 두 카드가 성사될 경우 여권을 넘어 정치권 전체에 미치는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국무총리와 대통령실장 `투 톱`이 모두 바뀔 경우 차기 총리 후보에는 비영남권 인사, 특히 충청 출신이 발탁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 한나라당 소속 이완구 충남지사, 심대평 선진당 대표 최고위원, 이원종 전 충북지사,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등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려 놓고 있다.

대통령실장에는 영남권 인사들이 경북 안동 출신인 김경한 현 법무장관을 밀고 있다는 얘기가 일부 돌고 있으나 그가 `박연차 수사` 지휘 라인의 최고 책임자였다는 점에서 가능성이 크지는 않다는 지적이다. 일부에선 윤진식 청와대 경제수석을 거론한다.

친박 입각과 관련해선 친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의 발탁 여부에 이목이 쏠려 있다.

특히 자신에 대한 `원내대표 추대론` 불발 이후 긴 침묵을 깨고 최근 대외활동을 재개한 김 의원이 `대통령 성공론`을 공개적으로 역설하고, 또 4선 중진으로서 나름의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밝힌 터라 이번에는 그의 입각이 실현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높다.

이와 함께 정무장관 신설시 3선의 정진석 의원 발탁 가능성이 거론된다. 경북 안동 출신인 권오을 전 의원 가능성도 일부 거론되나 원외라는 한계가 있어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일부 인사들은 김무성 의원 입각시 정무장관도 가능할 것이라는 얘기를 하고 있다.

이밖에 지식경제부 장관 교체시 임태희 최경환 의원 등이, 노동부 장관 후보로는 홍준표 의원이 각각 물망에 오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