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지난해보다 열흘 이상 빠른 지난 24일 처음으로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다.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 주변 온도가 사람 체온보다 높은 37도 이상이 되면서 고체온증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생길 수 있다. 만성질환자들은 이 같은 폭염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날의 낮 시간에는 야외 활동이나 운동을 자제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는 가지 않는 게 더 좋다.

의식적으로 자주 휴식을 취할 필요가 있으며, 더울 때 샤워나 목욕을 하는 것은 좋지만 준비없이 물에 들어가거나 갑자기 찬물로 사워를 하는 것은 심장마비의 위험이 큰 만큼 하지 말아야 한다.

한강성심병원 가정의학과 윤종률 교수는 “본격적인 무더위에는 항상 일기예보를 잘 들어서 기온이 너무 높거나 습도가 높지 않을지, 오존지수가 높을지 등을 알아두고 대비해야 한다”면서 “옷차림에도 신경을 써 화학섬유 옷보다는 면으로 만든 옷을 입고, 검은색 계열보다는 밝은 옷을 입는 게 낫다”고 조언했다.

여기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졌을 때 노인이나 알코올 중독자, 냉방이 잘 안 되는 주거환경에 사는 사람, 심장 질환 등의 만성 질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게 `일사병`이다. 하지만 젊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운동 강도가 너무 심할 때는 일사병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게 전문의들의 지적이다.

열사병은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응급상황이다. 전형적인 열사병은 고온에 노출된 후 40도 이상의 고열이 있지만 땀이 잘 나지 않으며 발작이나 혼수 같은 의식변화가 동반된다.

운동에 의한 운동성 열사병의 경우 갑자기 고온 환경에서 격렬한 운동을 했을 때 발생하는데 이 경우는 땀을 아주 많이 흘리면서 빈맥, 저혈압, 빠른 호흡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무리한 운동을 하면 뇌의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가 착각을 일으키게 되고, 이후 지속적으로 체온이 올라가면서 모든 장기를 망가뜨려 사망하게 되는 메커니즘이다.

만약 고온에 노출된 뒤 고열, 의식변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우선 열사병으로 의심하고 가능한 한 빨리 병원으로 신속히 이송해야 한다.

이송을 기다리는 단계에서는 우선 서늘한 그늘로 환자를 옮기고 옷은 다 벗긴 다음 열을 떨어뜨리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