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정상회담… 李대통령, 재일동포 지방참정권 부여 요청

이명박 대통령과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는 28일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 일본, 미국, 중국, 러시아 등 6자회담 참가 5개국이 참여하는 `5자협의`의 개최가 필요하다는데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일본 도쿄(東京)를 당일 일정으로 방문, 총리실에서 1시간 15분간 아소 일본 총리와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잇달아 갖고 북한의 핵 보유를 결코 용인할 수 없음을 재확인했다.

두 정상은 이어 유엔 회원국들이 북핵에 대한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2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위협 등 북한의 잇단 위협에 따른 한반도 위기상황과 관련, 양국이 긴밀한 공조체제를 재확인했다.

이 대통령은 또 재일동포에 대해 지방참정권이 부여될 수 있도록 아소 일본 총리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으며, 한국내 부품.소재 전용공단에 일본 기업이 많이 진출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것도 당부했다. 두 정상은 아울러 원자력, 과학기술, 우주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한일FTA(자유무역협정) 논의가 상호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진전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국 정상은 지난 4월 `한일 부품.소재 조달공급 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평가하고 내달 3일 도쿄에서 개최되는 `한일 중소기업CEO 포럼`이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과 아소 총리는 이와 함께 이공계 학부 유학생 파견사업, 취업관광사증 프로그램, 대학생 교류사업이 착실히 이행되고 있다고 평가한 뒤 앞으로 청소년 교류사업을 더욱 확대해나가기로 했으며 오는 9월 도쿄에서 개최되는 `한일 축제 한마당` 행사가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협력키로 했다.

두 정상은 세계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9월 G20 정상회의에서 적극 협력키로 했으며 기후변화 대응, 대(對) 아프가니스탄 및 파키스탄 공동지원, 대테러 대응에 있어서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 외에 재일민단 간부 초청 오찬간담회, 오타 아키히로(太田昭宏) 일본 공명당 대표 접견, 한.일 경제인 초청간담회, 아소 총리 주최 만찬 등에 참석한 뒤 오후 늦게 귀국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