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적금 불입액만큼 대출한도가 자동으로 증액되고, 환경 사랑이나 에너지 절약 시민운동 참여 시 우대금리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이 나온다.

농협은 예금·적금 신규 가입 시 대출약정을 함께 체결하면 예금·적금 불입액만큼 대출한도가 자동으로 증액되는 `녹색마이너스통장`을 23일부터 전국 지역농·축협에서 판매한다.

녹색 마이너스통장은 농협과 예금거래가 있는 고객이 최고 3억원까지 대출 약정을 체결하고,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 금융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불입 예·적금의 90%까지 편리하게 인출하고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는 상품이다. 대출 금리는 불입 예·적금의 가중평균금리에 연동되며, 각 지역농(축)협별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예금금리에 1.5%~2.0%P를 가산한 범위내에서 결정된다.

또 ▲탄소 마일리지 참여시 0.2%P ▲승용차 요일제 참여시 0.1%P ▲급여 이체시 0.1%P ▲신용카드 신규시 0.1%P ▲500만원 이상 예금 평잔 유지시 0.1%P 등의 우대가 가능해, 최고 0.6%P까지 금리 우대 혜택도 제공된다.

경북농협 박길수 상호금융지원부 차장은 “예금 신규 거래시 대출약정을 체결한 후, 긴급 자금 소요 시 은행을 방문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대출받고 자유롭게 상환할 수 있으며, 환경사랑도 실천하고 금리 우대도 받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인교기자 igseo43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