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학교 총장으로 부터 학위증서 수여를 받는 독도가수 서희 씨(사진 왼쪽)./ 서희씨 제공
경일대학교 총장으로 부터 학위증서 수여를 받는 독도가수 서희 씨(사진 왼쪽)./ 서희씨 제공

울릉독도 가수로 알려진 서희씨가 국내 최초로 독도 노래 역사 논문  ‘대한민국 독도노래 50년사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서희 씨는 지난 2014년 경일대학교 대학원 지적학 전공(지도교수 이범관)으로 입학한 지 10년 만인 2024년 2월16일 박사학위를 받았다.

학위 수여식에서 정현태 경일대학교총장의 독도노래 공연 제안에 무반주로 박수와 함께 그의 히트곡인  ‘신 독도는 우리 땅’을 불러 졸업식장에 참석한 졸업생과 가족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독도화백 최복은 선생이 그린 독도가수 서희. /서희 쎄제공
독도화백 최복은 선생이 그린 독도가수 서희. /서희 쎄제공

그는 그동안 세계  4개 국어 독도노래로 23회 독도를 홍보하고 국내 최초 독도노래 역사 논문인 ‘대한민국 독도노래 50년사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 독도 관련자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커다란 관심과 화제를 일으키고 있다.

서희씨가  ‘대한민국 독도노래 50년사’를 연구하게 된 배경은 독도가수로서 공연과 강의 중에 독도노래가 생각보다 많은 것 같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가장 많이 알려진   ‘독도는 우리 땅’이 최초로 발표된 독도노래일까' 라는 의문에서 시작,  만약에 그것보다 먼저 발표된 곡들이 있다면 첫째, 최초의 독도노래는 누가, 어디서, 어떻게, 왜 제작하였을까. 

공연 중인 독도가수 서희. /서희 씨제공
공연 중인 독도가수 서희. /서희 씨제공

둘째, 우리나라에 발표된 독도 노래의 총 수와 누가,  언제,  어떻게 제작했을까? 셋째,  독도노래에 대한 시대별 감성요인이 어떻게 되는가 등의 실태를 조사⦁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독도노래 50년을 평가한 후 독도노래의 특성이 무엇인가를 제시하고자 했다. 

그 결과 독도노래의 최초 곡은 1967년 김문응 작사, 정주희 작곡, 신지현 노래인 ‘독도의 섬지기’로 확인됐고, 노래 제목의 독도의 섬지기 주인공은 그 당시 최초 독도주민인 최종덕 씨로 알려졌다. 

시간적 범위는 1967년부터 2022년 5월까지, 독도노래의 창작곡만도 무려 193곡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서희씨는 이 논문을 연구하면서 기존의 선행논문이 전무해 연구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독도박사 학위를 받는 서희씨. /서희씨 제공
독도박사 학위를 받는 서희씨. /서희씨 제공

특히 제작자가 음원 등록 시 국내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에 올릴 때 일정한 형식이 아닌 제작자나 저작자의 개인 의도에 따라 멋대로 올리는 것은 물론, 인터넷이 상용화되기 전 시대의 음원들은 불명확한 내용이 많았다. 

또한, 창작곡 193곡의 독도노래를 직접 들어 본 결과 가사 오류도 50% 이상으로 나타나 분석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랐고, 잘못된 곡의 저작자를 수소문해 일일이 확인해 수정했다. 

또한, 창작곡과 리메이크곡을 가려내는 과정에서 제목은 다른데 노래가 같거나, 멜로디는 같은데 가사가 다르거나 하는 등의 착오를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될 때마다 논문을 수십 번 수정하는 어려움이 따랐다. 

대한민국 독도./ 자료사진
대한민국 독도./ 자료사진

특히 오래된 곡 중에 노래 제목은 등록돼 있지만, 음원 자체가 사라진 곡들이 많아 그 곡을 찾아내고자 모든 자료와 인맥을 동원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가사와 가수, 작사자, 작곡자 기재 오류는 물론 우여곡절 속에서 사라진 음원을 하나하나 찾아내는 고통과 함께 희열도 느꼈다.

현재도 우리나라에서 독도노래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대한민국 독도노래를 연구 대상으로 주제를 선정, 이에 대한 50년사 연구를 학술적으로 체계화하고 시도했다는 점에서 위안을 삼았다고 했다.
 

독도에서 보이는 울릉도 독도석양./자료사진
독도에서 보이는 울릉도 독도석양./자료사진

서희 씨는 일본의 독도침탈 야욕에 대해  “우리 국민의 규탄 방식도 폭력적이 아닌, 보다 수준 높은 문화적 대응방식인 독도노래와 학술적 대응방식으로 바꿔나가야 할 때이다”고 말했다.  

한편, 서희 씨는 현재 한양대학교 미래인재교육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독도행사로 국내의 많은 감사장과 수상은 물론, 특이하게도 수많은 재미교포들을 위한 공연한 것을 계기로 2022년 12월에 미국  ‘대통령 봉사상 골드’를 수상했다.

눈 덮힌 독도./자료사진
눈 덮힌 독도./자료사진

2022년 9월  ‘미국 연방 하원의원 표창, 2019년 7월에는 미국 ‘캘리포니아 하원의원 표창’도 받았다. 

또,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코리안서포터즈 지정곡 ‘겨울왕국평창’으로 UNESCO 태평양 본부로부터  ‘BUILD PEACE’ 표창장을, 2018평창동계올림픽 범국민코리안서포터즈의 공로패를 수상했다.

2009년부터 2023년까지 독도노래로 전 세계 23회 정도 공연을 했고, 국내에서는 ‘서희 독도사랑나라사랑콘서트’를 각 교육청 및 학교 초청으로 153회 했다.

1990년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2집’을 시작으로, 2005년 ‘아고구려’로 ‘SBS 다시 뛰는 대한민국’뮤직비디오 곡 선정 2006년 ‘월드컵 아리랑’으로 ‘SBS 독일 월드컵 공식 응원곡’으로 선정됐다.

2006년 ‘신 독도는 우리 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4개 국어 노래와 10곡의 독도노래,  ‘간도 of KOREA’,  ‘대마도의 꿈’,   ‘노래하는 대마도’,  ‘김치싸대기’(중국김치공정규탄노래),  ‘춤추는 김치 코리아’,  ‘제주섬 이어도’  등 대한민국 애국심과 영토수호 노래를 주로 불러왔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